‘농업용 드론’ 적합성 기준 마련한다

실용화재단, 농업용 드론 검정사업 실시

  • 입력 2016.09.25 15:33
  • 수정 2016.09.25 15:35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권순창 기자]
 

농업용 드론의 안전한 보급을 위해 실용화재단이 검정사업을 시작했다. 사진은 충남 당진의 논에서 방제작업에 사용되고 있는 드론의 모습. 김희봉 기자

무선조종 무인항공기(드론)가 농업과의 접점을 넓혀가고 있는 가운데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류갑희)이 농업용 드론 검정사업을 실시하며 이를 후방지원한다. 농업용 드론에 관심이 있다면 어떤 기종을 선택할지에 대해 기준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드론은 농업 현장에서 주로 농약 살포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안전성 확보가 급선무라 할 수 있다. 신뢰도 있는 검증과정은 농민들이 드론을 한층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장치가 된다.

실용화재단은 이에 농업용 드론 검정방법과 기준을 마련, 장비를 구축하고 검정사업을 시작했다. 검정 대상은 ‘무인 회전익 비행장치에 액제 또는 입제 등의 살포장치를 부착해 방제·시비·파종 등의 농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제작한 무인항공살포기다.

검정 항목은 구조조사, 성능시험(배출성능, 균일살포성능, 살포작업성능, 이착륙 및 공중 정지성능), 조작 난이도시험, 안전성시험 등이며 다만 드론 본체의 성능 및 안전성에 대한 검정은 하지 않는다. 현재 7개사에서 10여개 모델을 출품해 검증을 진행하고 있으며 검정이 완료되면 해당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농업용 드론을 의무검정 대상기종으로 지정하며 드론의 안전한 보급을 유도하고 있다. 또한 드론을 정부지원 대상 농업기계로 선정하는 등 각별한 관심을 쏟고 있기도 하다.

류갑희 이사장은 “검정사업을 통해 농민들에게 농업용 드론을 구매하거나 사용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농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정부의 농업용 드론 보급 활성화 정책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