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기대책위, 국회 청문회 촉구

백도라지 “검사 세명 바뀔 동안 아무 조사도 진행 안돼”

  • 입력 2016.05.12 09:16
  • 수정 2016.05.21 21:04
  • 기자명 김은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 김은경 기자]
 
▲ 백남기 농민의 장녀 백도라지 씨가 11일 오전 서울 국회 정론관에서 아버지에 대한 경찰의 살인적 진압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20대 국회가 개원되면 청문회를 실시해 달라”고 울먹였다.

“지금 6개월 동안 (아버지 사건에 대해) 아무 것도 진행되지 않고 있는데 담당 검사만 세 명이나 바뀌었고 세 번째 검사님은 누구인지 이름도 알려주지 않고 있습니다. 이렇게 긴 시간이 지나는 동안 정부에서 아무 것도 하고 있지 않고 있다는 게 어이가 없습니다”

지난 해 11월 14일 민중총궐기 대회에서 경찰이 쏜 물대포를 맞고 의식을 잃은 백남기 농민의 장녀 백도라지 씨는 아버지에 대한 살인적 진압 책임자 처벌에 “20대 국회가 개원되면 청문회를 열어 주십사 기자회견을 갖게 되었다”며 울먹였다.

백 씨는 지난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백남기 농민의 쾌유와 국가폭력 규탄 법국민대책위원회(백남기대책위)와 더불어 민주당 정청래·진선미 의원, 김현권 당선자와 함께한 백남기 농민에 대한 살인적 진압 책임자 처벌을 위한 청문회 실시 촉구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다.
또 “검찰에서 민중총궐기에 참가한 시위자 1,500명에 대해서는 소환장을 보내서 700명을 사법처리 했다고 하는데, 그것을 처리하는 동안 아버지 사건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치도 안 했다는 게 정말 믿을 수가 없고, 참을 수가 없다“고 울분을 터뜨렸다.

“처음에는 현 정부에 대해 믿음 같은 게 있었다”던 백 씨는 “다 알려진 사실에다 영상자료나 사진들도 잔뜩 있어서 이 사건의 책임을 가리는 일이 그렇게 어려울 거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하지만) 6개월이나 지난 지금 아무런 조사도 진행되지 않은 상황이 되어 너무 답답하다”고 심경을 밝혔다.
이날 백남기대책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 나라 정부는 6개월째 미동도 하지 않는 채 멈춰버렸다”며 “백남기 농민을 사지에 몰아넣고도 대통령은 아무런 사과도 하지 않고 있으며, 검찰은 살인 폭력 행위자에 대한 조사도 하지 않고 있다”고 개탄했다.

이어 “검찰이 지금까지도 살인폭력 행위자를 조사하지 않는 것은 직무유기 차원의 가벼운 범죄가 아니라, 범죄를 은폐하고 범죄자를 숨겨주는 공동범죄이며 중대 범죄”라고 비판하고, “정부 관계자나 경찰총수가 서울대병원 병문안조차 오지 않고 사과 한마디 하지 않는 것은 자신들의 잘못을 모르기 때문이 아니라 오히려 그들이 자신들의 위법행위를 더 잘 알고 있다”고 꼬집어 말했다.

이들은 또 20대 개원 국회를 앞두고 “이번 총선에서 보여준 국민들의 민주주의 힘을 믿고 국회는 자신이 행사할 수 있는 모든 권리를 활용해 정부가 하지 않는 것을 대신해야 한다”고 밝힌 후, “그 첫 번째로 국회 청문회를 실시해 줄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청문회를 통해 살인폭력에 대한 진실을 만천하에 드러나게 하고 공권력의 위법성에 회초리를 들어야 한다”며 △경찰청장 탄핵소추 △대통령 사과 촉구 결의문 등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밝혔다.
더불어 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이미 드러나 있는 진실은 분명하다. 경찰의 물대포에 의해 쓰러졌고, 180일째 의식을 잃고 사경을 헤매고 있다”며 “공권력에 의해 저질러진 이 무자비한 폭력에 대해서 공권력을 책임지고 있는 누구 하나 이 부분에 대해 사과의 말이 없다”고 비판했다. 

어떠한 수사도 진행되지 않고 있는 작금의 상황에 대해서는 “검찰은 ‘가재는 게편’이라는 것인가”라며, “이러한 상황이라면 국회에서 그 진실을 낱낱이 파헤치는 것이 국회의 책무다. 야당이 힘을 합쳐서 이 문제를 관철시켜야 하며, 국회 청문회를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진선미 의원도 “안전행정위원회 소속위원으로서 그 누구보다 이 사건을 떠올리게 되면 가족 분들과 농민 여러분들께 죄송한 마음을 금할 수가 없다”며 “(그동안) 끊임없이 촉구했지만 여전히 아무도 병문안조차 가지 않는 이 정부는 화석정부”라고 탄식하며, “20대 국회에서 반드시 이 문제가 최우선적으로 정리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