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관이 앞장서 GMO 개발 하는 것은 밥상 위협하는 것”

전여농 경북연합 등 15개 단체, GM 작물 개발 중단 촉구 기자회견 열어

  • 입력 2016.05.10 22:32
  • 수정 2016.05.10 22:35
  • 기자명 안혜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안혜연 기자]

▲ 지난 9일 경북농업기술원 앞에서 농진청 GM 작물 개발 중단 촉구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전여농 경북연합 제공

지난 9일 대구 경북농업기술원 앞에서 농민‧시민‧소비자단체와 정당 등 15개 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농촌진흥청 유전자조작 벼 상용화반대’ 기자회견이 열렸다.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경북연합을 주축으로 전국농민회총연맹 경북도연맹, 카톨릭농민회 안동교구연합회 등의 단체가 참여한 이번 기자회견은 농진청의 GM 작물 개발 중단을 촉구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들은 이날 성명서를 발표하고 “2015년 농진청은 GM 작물의 위해성 검사를 위해 벼와 사과, 콩 등 7개 작물에 대해 전주시와 완주군에 시험재배를 승인했다. 면적은 115개 시험포장, 20ha에 달한다”고 운을 띄웠다. 

이어 “GMO 작물이 생산되고 있는 지금도 세계 식량위기는 해결되기는커녕 더욱 심화돼가고 있다.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검증은 아직도 이뤄지지 않았다. 오히려 건강을 위협하고 생태계를 오염시킬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며 “건강한 땅에서 건강한 먹거리를 생산하기 위해 농업농촌의 발전을 꾀해야 할 농진청이 앞장서서 GM 작물 개발을 하는 이유는 어디에도 없다”고 비판했다. 

또 이들은 “씨앗은 전 세계 모든 인류의 유산이다. 그러나 기업들은 씨앗에 가격을 매기고 상품으로 팔기 위해 온갖 방법을 동원했다. 그 중의 하나가 바로 농민들 스스로 재생산할 수 없도록 실험실에서 만들어낸 GMO다”며 “씨앗에 대한 농민의 권리를 뺏고, 수천 수만 개의 다양한 토종씨앗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이들은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GMO 작물 재배가 허용되고 있지 않다. 그러나 지난 2015년 9월, 환경부 ‘LMO 자연환경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2009년부터 2014년까지 국내에서 자생하는 것으로 발견된 LMO(생명공학 기술로 조합한 새 유전물질을 포함한 생물체)가 184개에 이른다고 밝혀졌다”며 “유전자 조작으로 생태계가 어느 정도 오염돼 있는지 정확히 알 수도 없다. 농민들은 내가 키운 작물이 GMO에 오염되지 않을까 두려워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GM 작물 반대 단체들은 “농진청은 농민들과 소비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지금 당장 GM 작물 개발을 중단해야 한다. 농진청 스스로도 밝히고 있듯이 ‘국민 식량의 안정적 공급, 지속가능한 농업 농촌의 실현’은 GMO 작물 개발과 양립할 수 없음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다”며 “아울러 정부기관이 앞장서서 GMO 개발을 하고 있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 국민의 주식인 쌀까지 상용화를 시도하는 것은 우리의 밥상을 위협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이번 기자회견에 참여한 단체는 앞으로 유전자조작을 위한 연구‧시험‧재배와 상용화를 반대하는 법안 제정에 나설 것이며, 국민적 요구를 무시하고 GM 작물 개발과 시험 재배가 이뤄진다면 직접 행동에 나서겠다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