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계란유통센터 설립, 제도개선·안정적 운영 보장 이뤄져야

“농협중앙회 설립자금 있지만 제도개선 없이 센터 못 한다”

  • 입력 2016.05.01 15:15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광역계란유통센터(GPC) 건립 요구가 높지만 제도와 현실의 벽에 부딪혀 좀체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TF팀을 꾸려 계란유통센터 설립을 논의하겠다고 밝혔지만 안정적인 운영이 될지 의문이다.

계란수급조절협의회와 대한양계협회는 지난달 22일 대전시 인터시티호텔에서 ‘계란산업 수급안정, 해법은 없나’ 토론회를 열고 계란유통센터의 성공적 추진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현재 전국에 48개 계란유통센터가 있지만 시설미비와 판로불안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센터에 들어온 계란을 다시 중간유통상인을 이용하는 사례도 빈번해 양계협회에선 광역계란유통센터 설립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이상호 양계협회 채란위원장은 “국내 전체 생산량의 약 60% 가량이 중간상인에 의해 유통되며 생산과잉이 발생하면 큰 폭의 할인거래가 발생한다”라며 “선출하 뒤 정산하는 잘못된 관행이 깊게 자리해 농가에 불리하다”고 현행 유통구조의 문제를 짚었다. 이 위원장은 “유통 현대화는 계란 생산자의 마지막 바람이다”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토론회 주제발표를 맡은 류경선 전북대학교 교수는 “계란유통센터를 설립하면 유통의 간소화 및 투명화를 이루고 농가는 생산에 전념할 수 있다”며 △위생적인 액란산업 육성 가능 △홍수출하·품귀현상·계란생산 조절 △가격기준 설정, 대금결재 부실방지 등을 장점으로 설명했다.

김인배 전국양계관련축협조합장협의회장(한국양계농협 조합장)은 “지금은 소비를 아무리 늘려도 계란가격이 떨어지는 구조다. 센터를 통해 계란이 유통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농협중앙회에 광역계란유통센터 설립자금 500억원이 있지만 센터를 만들면 망한다”라며 “불특정다수의 사람들이 농가를 수시로 방문하는데 차단방역과 질병예방을 위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는 산지상인들의 수집 기능을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토론회에 참석한 김상경 농식품부 축산경영과장은 “TF팀을 구성해 이해관계 대표들의 얘기를 듣고 필요하면 (계란유통센터 설립을)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 과장은 “현재 기존 센터들이 어떻게 운영되며 무엇이 문제인지 정보가 없다”라며 “센터가 설립되면 선별료와 수수료를 부담해 적자가 나지 않게 할 의향이 있는지 (생산자들의)동의가 필요하다”고 조건을 달았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