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국민식생활 지침, 실효성을 갖게 해야

  • 입력 2016.04.24 00:22
  • 기자명 한국농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처럼 반가운 소식이다. 국민식생활 지침이 새로 마련돼 발표됐다. 그동안 각 부처별로 개발 보급해 왔던 식생활 개선 지침이 하나로 통일돼 ‘국민 공통 식생활 지침’으로 탄생했다. 그동안 농림축산식품부는 2010년 건강과 환경, 전통식생활 및 농업의 가치를 고려한 녹색식생활 지침을, 보건복지부는 1990년 식생활 형태, 질병의 위험요소 변화 등에 중점을 둔 국민식생활 지침을 마련해 각각 보급해 왔다. 부처별로 다른 목표를 가지고 식생활 지침을 마련해 일반 국민과 교육현장에서 무엇을 기준으로 해야 할지 적잖이 혼란스러웠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던 차에 이번에 농림축산식품부, 보건복지부, 식약처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통일된 식생활 지침을 마련했다는 것은 참으로 뜻 깊은 일이다.

특히 이번 식생활 지침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농식품부의 의견이 많이 반영돼 건강과 영양 뿐 아니라 우리농산물 소비촉진까지 고려됐다는 점이 큰 의미가 있다.

지침에는 공청회 안에 포함되지 않은 ‘쌀·잡곡 섭취’, ‘아침밥을 꼭 먹자’, ‘우리식재료를 활용한 식생활을 즐기자’, ‘가족과 함께 하는 식사 횟수를 늘리자’를 포함시킴으로 농업의 가치와 구체적으로 우리 농산물 소비를 촉진하는 내용, 특히 쌀 소비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는 점이 돋보인다.

이렇게 마련된 국민 공통 식생활지침은 기업체, 학교, 보건소, 병원 등 급식 관련 약 5만여명의 전국 영양사·영양교사 식생활 실천 가이드라인으로 제시된다. 아울러 초중등학교 정규교과에 수록됨은 물론 전국 영양사(교사)의 직무연수 등과 연계한 교육과정에 교육 자료로 활용된다. 그리고 개인과 가정의 실천 가이드로 제시된다.

남아있는 문제는 만들어진 식생활지침이 어떻게 촘촘히 보급하고 실천되느냐로 모아진다. 그러기 위해서는 농식품부가 나서서 식생활 지침의 생활화를 위한 범정부적 실천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기왕에 만들어진 ‘국민 공통 식생활지침’이 제대로 실천되어 국민건강 향상에 기여하고, 국민들이 농업의 가치를 인식하고 우리농산물 소비촉진에 구체적 성과가 날 수 있도록 농식품부의 분발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