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GMO는 괜찮다? ‘꼼수’일 뿐!

전북 시민사회, GM작물개발 중단 공동행동 … GM작물 생산 금지 입법 등 본격화 예고

  • 입력 2016.04.17 17:20
  • 수정 2016.04.17 17:28
  • 기자명 박경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박경철 기자]

전북의 시민사회가 농촌진흥청에서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진 GM벼 상용화 등 GM 작물 개발에 제동을 걸었다. 농민과 노동, 환경 등 전북의 45개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7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농촌진흥청 GM벼 상용화 반대 전북도민행동(준)’을 구성해 GM 작물의 개발과 생산을 즉각 중단시키기 위한 전북 차원의 공동행동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농촌진흥청이 지난 2011년 출범시킨 GM작물개발사업단이 최근 GM벼를 비롯해 고추와 잔디를 포함한 4종에 대한 정부의 안정성검사를 준비 중에 있으며, 20작물 200여종의 유전자조작 농작물을 연구, 개발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서다. 전북도민행동은 농촌진흥청이 GM작물의 시험재배를 거쳐 본격적으로 GM작물의 생산단계로 진입하고 있는 상황으로 진단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제16차 유전자변형생명체(LMO) 포럼에선 농촌진흥청 GM작물개발사업단의 박수철 단장이 “올해 안에 GM벼에 대한 안전성심사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시민사회의 거센 비판에 직면했다. 이에 농촌진흥청은 익산과 수원 등지에 위치한 시험재배지를 청안으로 부랴부랴 옮기며 급한 불을 끄기 위해 “식용쌀을 생산하는 것은 아니며, 화장품원료 등 산업용으로 생산하는 것이라서 국민의 밥상을 위협하지는 않는다”는 등의 해명을 했지만, 시민사회에선 GM작물개발이 눈 가리고 아웅 식으로 진행돼 온 만큼 믿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전북도민행동은 “이미 농진청은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는 기능성 GM쌀과 바이러스 저항성 GM고추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고, 국민들의 반감을 피하기 위해 우회적으로 산업용 쌀을 생산하는 꼼수를 부리고 있는 것에 불과하다”며 “유전자조작 농산물의 인체 유해성과 생태계 교란 등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 정부와 민간연구소에 의한 GM작물의 생산과 연구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와 결단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전북의 시민사회단체가 공동행동에 나선 또 다른 이유는 농촌진흥청이 위치한 전북이 우리나라 최대의 쌀과 식량 생산기지라서다. 전북도민행동은 “농촌진흥청 주변지역은 유기농 쌀과 농작물을 생산하는 친환경단지”라며 “GM벼와 농작물이 유출되면 주변 농산물의 유기농 인증은 수포로 돌아가며, 전북 농산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확산으로 전북농업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실제로 농촌진흥청과 맞닿아 있는 완주군 이서면에선 GM작물 재배현장으로 추측되는 곳을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다.

전북도민행동은 “전북의 시민사회단체는 농진청의 GM쌀 상용화 저지, GM작물개발사업단 해체, GM작물의 생산을 금지하는 입법활동, 수입 GM농수산물에 대한 표시제 강화 등의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에서 GMO를 몰아내기 위한 활동을 본격적으로 펼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북도민행동 준비위원장인 이세욱 들녘교회 목사는 “100개에 달하는 전북의 시민사회단체를 총망라해 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이 목표”라며 “전북과 전국이 함께하는 대규모 대회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