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농장 참여 도시민 “국산 농산물 가격 비싸도 소비”

텃밭 체험, 농업·농민 이해도 높이는데 효과적

  • 입력 2016.04.16 22:41
  • 기자명 안혜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안혜연 기자]

주말농장, 텃밭 체험이 도시민의 농업·농촌 이해도와 관심을 키우는 데 효과가 크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번 조사는 농촌진흥청이 서울과 양평 지역에서 주말농장에 참여하는 시민 240명과 농업기술센터의 영농 교육에 참여하는 농민 145명을 대상으로 설문, 면접 조사 형식으로 실시한 것이다. 

조사 결과, 주말농장이나 텃밭 체험 후 ‘농업·농촌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하게 됐다’는 응답이 98%, ‘농촌에 대한 관심도가 많아졌다’는 응답이 97%, ‘농업과 농민의 고충을 이해하게 됐다’는 응답이 96%로 나타났다. 

또 ‘국산 농산물의 가격이 더 비싸더라도 국산 농산물을 소비 하겠다’는 응답이 94.1%, ‘친환경 농산물의 가격이 더 비싸더라도 친환경 농산물을 소비 하겠다’는 응답도 91.7%에 달했다. 

주말농장에 참여한 도시민이 얻은 성과로는 ‘직접 재배한 안전한 농산물을 지인들과 나눌 수 있다’, ‘주말농장에 지인을 초대할 수 있다’, ‘자연 속에서 흙을 만지고 땀 흘려 일함으로써 얻는 정서 함양과 치유 효과’ 등이 있었다. 

아울러 도시농업이 농업·농촌에 기여하는 부분으로는 ‘지역경제 활성화’, ‘농가 소득 증대’, ‘지역사회 활력’ 등이 있었으며, 도시농업에 참여한 도시민의 불편 사항으로는 ‘편의시설 부족’, ‘영농 시설 및 농기계 부족’, ‘교통 불편’ 등이 꼽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