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임혐의 김제시장 엄중 조사하라”

가축면역증강제 지원사업 특정업체 밀어주기 혐의
김제시민단체 진상규명 촉구 나서

  • 입력 2016.01.23 16:07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권순창 기자]

가축면역증강제 등 시 단위 지원사업과 관련해 배임 혐의를 받고 있는 이건식 김제시장에 대해 김제시민단체들이 엄중한 조사를 촉구했다.

지난해 12월 22일 감사원(원장 황찬현)은 김제시 제정운영 실태 감사결과를 발표했다. 김제시는 2009년부터 2013년까지 가축면역증강제 및 토양환경개선제 지원사업을 시행하면서 축산농가에 제품을 무상 보급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품질에 대한 농가의 불만에도 불구하고 특정업체에 공급권을 밀어준 정황이 드러났다. 감사원에 따르면 해당 업체 실소유주는 이 시장의 고향 후배로, 과거 이 시장과 만날 때마다 20만~30만원씩의 용돈을 전달해온 바 있다.

김제시가 5년간 이 업체 제품 구입에 사용한 금액은 약 16억원. 분뇨 저장조 침전현상 등 제품의 하자를 이유로 농가가 사용을 거부하자 가축분뇨 살포용, 사료공장 보조사료용으로 용도를 전환하면서까지 공급했다. 이 시장은 2010년엔 담당 공무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잔말 말고 하라면 하라”며 이를 묵살, 담당자를 교체하기도 했다.

감사원은 검찰에 관련 수사를 요청한 한편 김제시엔 시장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하라고 지시했다. 이 시장은 지난해 12월 23일 기자회견을 통해 결백을 호소하고 현재 감사원에 재심을 청구한 상태다.

김제시농민회와 김제여성농민회, 김제더불어사는협동조합 등 시민단체들은 지난 19일 전북도청에서 검찰의 철저한 진상규명과 김제시의회·전북도청의 적극적인 대처를 촉구했다. 이들은 “제품 사용 기간 동안 김제에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효능이 있다 말하고, 문제를 제기한 공무원 교체에 시장이 관여한 바 없다 말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시장의 배임혐의 자체도 큰 문제지만 그가 제시하는 변명의 논리와 수준이 김제시민의 수준을 얕잡아 보고 있다”고 성토했다.

한편 이날 시민단체들의 기자회견장엔 이 시장을 지지하는 4명의 시민들이 등장해 격렬한 실랑이를 벌였고, 결국 시민단체는 전북도청 기자실로 자리를 옮겨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