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한국농정 주요뉴스] 행복바우처·의료접근성 등 여성농민 문제 의제화 성과

여성농민 목소리 전하는 통로 … “심층취재, 전문성 강화로 정책 이끌어야”

  • 입력 2015.12.27 16:14
  • 수정 2015.12.27 16:17
  • 기자명 박경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박경철 기자]

▲ 지난 8월 27일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농민생존권 쟁취! 식량주권 실현을 위한 전국여성농민결의대회’에서 전국에서 모인 여성농민들이 ‘쌀개방반대’가 적힌 부채를 들고 정부를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한승호 기자

아이를 돌보고 가정을 살피고 일까지 떠맡아야 하는 여성농민의 삶은 애달프기만 하다. 본지는 한 해 동안 여성농민이 처한 현실을 되짚어보고 이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고자 6회에 걸쳐 ‘여성농민특집기획면’을 발행했다.

지난 5월 발행한 660호에선 ‘여성농민친화형농기계’를 주제로 다뤘고 이어 △삶의질(664호) △농협 여성농민임원할당제(668호) △여성농민대회(672호) △행복바우처(676호) △의료(680호) 등의 주제로 여성농민의 현실을 들여다보고 대안을 모색했다.

여성농민의 목소리로 전한 농촌 현실

‘여성농민친화형농기계’ 기획면에선 여성 친화형 농기계가 여성농민의 피부에 와 닿지 않는다는 실상을 현장에서 만난 여성농민의 목소리를 통해 전했다. 아울러 트랙터에 부착하는 형식의 농기계가 아닌 저속 동력기를 부착하고 여성농민의 손으로 직접 운영할 수 있는 형태의 농기계가 도입돼야 함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삶의 질’ 기획면에선 농번기 이중고, 삼중고를 호소하는 농촌 ‘워킹맘’의 목소리를 통해 보육을 돕는 아이돌보미 등 도우미 정책이 농번기에 집중될 필요성이 있음을 제시했다. 또한 농촌이 교통이 불편하고 도심에서 먼 까닭에 도우미들이 지원을 꺼려하는 현실을 조명해 농촌현실을 반영한 돌봄정책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더불어 장기입원이나 출산의 경우에만 한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영농·농가도우미의 문제도 꼬집었다.

‘농협 여성임원할당제’ 기획면에선 지난 7월 농협법이 개정되며 여성임원할당제가 의무사항으로 바뀐 가운데 현실적인 장벽이 여전함을 지적했다. 이와 함께 조합원과 대의원, 임원에 있어 여성농민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정책 마련의 시급성도 제기했다.

‘행복바우처 제도’ 기획면에선 12월 현재 충북과 경기, 강원에서 시행되고 있는 행복바우처 제도의 한계와 나아갈 방향도 조명했다. 혜택을 받고 있는 여성농민의 목소리를 통해 대상이나 비용이 한정돼 있다는 점은 문제로 드러났고, 지원 범위의 확대·절차적 간소화는 개선할 점으로 확인했다. 행복바우처 제도가 문화적 갈증을 일시적으로 해소할 수 있지만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근본적 대책의 필요성도 확인했다.

‘의료’ 기획면에선 전문응급의료기관이 전무한 점과 보건지소의 내실화, 방문치료 활성화의 필요성을 현장의 목소리로 확인했다. 아울러 농촌이 여전히 출산 사각지대에 놓여 있으며 출산과 산후조리를 위해 도시원정까지 나서야 하는 현실을 꼬집었다.

본지는 여성기획특집면 외에도 “우리도 살고 싶다”고 터져 나온 전국여성농민대회 현장의 목소리를 상세히 보도했다. 내년부터 5년간 시행될 4차 여성농업인육성5개년계획의 준비과정을 중계하는 한편 토종씨앗을 지키기 위한 여성농민의 노력도 조명했다.

내 목소리 확인한 여성농민들 “우리신문”

기획과 취재과정에서 적극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던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에선 여성농민의 이야기가 정기적으로 보도된 것 자체가 성과라는 평가다. 정영은 전여농 정책국장은 “많은 여성농민이 자신의 목소리가 신문 지면에 나오니 반가워하고 좋아했다”며 “‘우리신문’이라는 얘기도 나왔다”고 현장 반응을 전했다. 이춘선 전여농 정책위원장은 “1년간 꾸준히 다양한 분야의 정책을 되짚으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통해 여성농민 관련 얘기를 이슈화하고 의제를 설정한 건 큰 성과”라고 평가했다.

반면, 대안 제시라는 측면에서 보면 실질적으로 정책의 전환을 이끌어 낼 만큼의 영향력과 전문성 분야에선 아쉬움이 남는다는 평가도 있다. 이 정책위원장은 이와 관련 “올해는 전체적인 분야에서 개괄적인 얘기가 진행됐다면 2016년엔 여성농업인육성법 관련 심층취재와 전문가의 목소리가 합쳐져 정책으로 실현될 수 있는 방향으로 갔으면 한다”는 바람을 밝혔다. 아울러 “총선 국면이 있는 만큼 여성농민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는 보도도 이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