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알아야할 식품 정보 “아낌없이 표시하자”

아이쿱생협, 서울·대구·광주서 카트축제 열어

  • 입력 2015.10.25 15:39
  • 수정 2015.10.25 15:40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식품완전표시제를 바라는 아이쿱생협 조합원과 시민들의 함성이 주말 도심에서 울려 퍼졌다.

아이쿱생협은 지난 17일 서울 광화문광장, 대구 두류공원, 광주 시청 문화광장에서 iCOOP 카트축제를 열고 ‘예외없는’ 식품완전표시제 시행을 촉구했다. 현 식품완전표시제는 각종 시행령으로 예외조항을 너무 많이 허용해 이름만 남았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 지난 17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iCOOP 카트축제에서 한 어린이가 행사장에 마련된 식품완전표시제 시행 촉구 전시대에 모형꽃을 붙이고 있다. 한승호 기자

아이쿱생협 조합원들은 이날 축제에 모인 2만명의 시민들에게 소비자가 알고자 하는 정보를 게시하지 않는 현행 표시제의 문제점뿐 아니라 스스로 찾아낸 대안을 쉽게 시민들에게 전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들은 원산지표시법 및 식품위생법 개정안 내용을 담은 꽃벽과 식품표시제 대안들을 재미있게 묘사한 가장행렬로 시민들의 눈길을 모았다.

식품완전표시제 캠페인의 일환으로 준비한 카트축제는 현 식품표시제를 소비자 알권리에 중점을 둬 바꿔야 한다는 아이쿱생협 조합원들의 공감대에서 출발했다. 그 결과, 5월부터 시작한 식품완전표시제 캠페인은 1,100개 아이쿱지역조합 모임에서 찍은 1,164장의 응원 사진과, 77개 아이쿱지역조합에서 총 206회 진행한 열린식탁에서 3,711명의 공감을 얻는 등 다양한 성과를 얻었다. 아이쿱생협이 주관한 ‘예외없는’ 식품완전표시제 펀딩은 21일 현재 4만1,563명이 참여해 약 5억5,000만원의 기금을 모았다.

아이쿱생협은 이날 축제 현장에서 소비자 알권리와 예외없는 식품완전표시제를 위한 소비자 선언도 진행했다. 이들은 “식품표시에 담긴 정보는 소비자의 정확한 이해와 판단을 위한 근거가 되도록 나이와 교육 수준, 장애 여부 등에 상관없이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표기돼야 한다”며 “국회는 원산지표시제강화법·GMO완전표시제 법안 등 이미 발의된 개선 법안을 19대 국회 회기 내에 반드시 처리해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아이쿱생협은 17일 이후엔 소비자의 요구가 현실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더 폭넓은 사회적 공감대를 높이는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박인자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 회장은 “17일 축제는 식품완전표시캠페인의 출발을 알리는 선언의 자리로 표시제 개선운동을 시작하는 새로운 행보였다”며 “조합원들의 열망을 담아 보다 나은 우리사회로 나아가는 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