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강점기 쌀 수탈이 수출이라고? 역사 쿠테타 중단하라”

전농, 국정교과서 추진 중단 촉구 전국 동시다발 1인 시위

  • 입력 2015.10.23 09:50
  • 수정 2015.10.25 20:41
  • 기자명 박경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에 각계각층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김영호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이 지난 19일 서울 광화문 사거리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 중단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펼치고 있다. 한승호 기자

박근혜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이 정국의 핵으로 급부상한 가운데 전국농민회총연맹에서도 이에 대한 즉각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농은 지난 19일 서울 광화문 광장을 비롯해 전국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즉각 중단 촉구 동시다발 1인 시위를 전개했다.

전농은 앞서 12일 교육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가 발표되자 “정권의 ‘보수적 편향성’과 정권 입맛에 맞는 ‘역사왜곡’이 교과서 국정화의 핵심”이라며 “이명박 정부부터 집요하게 시작된 역사왜곡 교과서 문제는 급기야 박근혜 정부에 들어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라는 역사적으로 길이 남을 ‘역사 쿠데타’로 꽃을 피웠다”고 지적했다.

전농은 또한 “국정교과서 논란을 이념대결로 치부하며 있지도 않은 좌편향, 친북논란으로 키웠다”라며 “이는 국정교과서가 갖는 친일독재 미화·반민주·반역사적 치부를 가리는 수단일 뿐, 결국 정권의 입맛에 맞춰 스스럼없이 역사를 왜곡하고 저들의 추악하고 부끄러운 역사에 정당성을 부여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광화문 광장 1인 시위에 나선 김영호 전농 의장은 “일제 강점기에 농민들이 죽어라고 지은 쌀을 일제가 착취했는데 이걸 수출이라니 피가 거꾸로 솟는 심정”이라며 “국정교과서 추진도 그렇지만 중병 든 한국사회를 고치기 위해서 모든 국민이 11월 14일에 떨쳐 일어나 무소불위의 권력에 경종을 울리는 계기를 만들 것”이라고 다짐했다.

조병옥 전농 사무총장은 “121년 전 외세척결을 외치며 싸웠던 30만 동학농민군의 엄청난 희생을 폄훼하는 것은 용서할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고, 박형대 전농 정책위원장은 “농민운동 전체를 부정하고 있기에 향후 전농 차원의 입장발표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21일엔 고성군농민회 회원들이 고성군수 재선거에 출마한 새누리당 후보 지원유세에 나선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향해 ‘독재와 친일미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1인 시위’를 펼쳤다.

박경철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