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고품질 감귤 생산에 초점 맞췄다

“감귤혁신 5개년 계획, 협치 모범사례”…긍정 평가 속 구체성 주문

  • 입력 2015.09.06 20:49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 지난달 31일 제주도 서귀포시 한 지역농협 감귤거점유통센터에서 하우스감귤 선과작업이 한창이다. 한승호 기자
최근 제주도(원희룡 도지사)가 제시한 감귤혁신 계획을 살펴보면 올해 5월 밝힌 감귤 구조혁신안에 약간의 수정이 있었지만 고품질감귤 생산에 맞춘 초점은 그대로다. 농민들은 긍정의 평과 함께 구체적인 계획 제시와 지속가능한 정책 집행이 따라야 한다고 주문했다.

제주도는 지난달 3일 감귤혁신 5개년(2015년~2019년)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3대 혁신(의식·품질·유통)을 기초로 제주감귤의 경쟁력과 자생력을 확보하겠단 구상이다. 이번 감귤혁신안은 2035년까지 4회에 걸쳐 매 5년마다 구조조정을 해나갈 장기 비전의 시작이기도 하다.

총 6,098억원의 예산 중 2,890억원이 생산부문 17개 사업(총 73개 사업)에 투입된다. 표준과원 조성, 성목이식, 품종갱신 등 고품질 향상 시책이 주를 이루며 감귤원 배수시설, 방풍수 정비, 수확작업단 운영, 농자재 지원확대 등 안정생산 시책도 이어나간다. 표준과원 조성은 감귤나무의 절반을 베어 나무간격을 확보해 일조량과 작업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정책 분야 사업에서도 우수 감귤농가 인증제·부재지주 감귤원 관리강화 등 고품질감귤 생산 지원 사업을 전면에 배치했다. 양치석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감귤생산실명제에도 5,500농가가 신청해 시범 실시한다. 2018년도엔 전 농가로 확산해 실시하고 당도 표시도 기재하려 한다”며 “생산농민 이름과 핸드폰 번호를 기재하면 감귤 품질은 농가가 책임지는 풍토를 조성해 고품질감귤 생산이 늘어나게 될 것이다”고 기대했다.

양 국장은 “고품질감귤 생산엔 의식과 인프라가 중요하다”며 “농가들이 단위면적당 생산량을 줄여야 하는데 일본처럼 꽃따기, 열매솎기, 선과작업을 철저히 해 상품의 감귤을 생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농가에 책임을 전가한다는데 일본 감귤농가는 135일 일하는데 한국은 70여일밖에 일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고품질 감귤 생산을 위한 제도정비도 준비 중이다. 비상품감귤 유통단속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감귤생산 및 유통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고 농식품부엔 비상품감귤 도매시장 상장을 금지하도록 농안법 개정을 건의할 예정이다. 이번달부터 시행하는 감귤상품 규격 5단계 조기정착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내 선과장 473개소를 대상으로 선과기 드럼 교체에 약 10억원을 투입한다.

농가들의 요구사안 중 하나인 최저가격 보장제에 대한 연구도 시행한다. 양 국장은 “상품감귤 제주형 최저가격 보장제 연구 용역 결과가 나오면 농가 및 생산자단체(농·감협)와 함께 결과를 검토하겠다”며 “5월 대원칙을 발표한 뒤 현장 농가들의 의견을 들으며 정책을 수립해나가 협치의 모범사례를 남겼다”고 자부감을 보이기도 했다.

한편, 전농 제주도연맹은 5일 성명에서 감귤혁신안을 대체로 긍정하면서 최저가격 보장제 추진일정을 제시하는 등 보다 계획의 구체성을 갖추길 요구했다. 전농 제주도연맹은 “현시점에서 어디에 정책역량을 집중할 것인지 적시선택과 집중의 노력을 당부한다”며 “도백이 바뀌어도 변함없이 이어가는 감귤정책으로 중심을 세울 것을 재차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