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정보 부족, 농기계 수출의 ‘걸림돌’

바이어 정보 제공 등 외부 지원 절실

  • 입력 2015.09.04 13:41
  • 기자명 전빛이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전빛이라 기자]

국내 농기계 수출업체들이 해외정보 수집에 적잖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국내 농기계 업체에 대한 수출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해 최근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 회원사를 대상으로 수출 실태와 어려움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에는 농기계를 수출하고 있는 50개 업체와 수출을 원하는 업체를 포함, 모두 67개 업체가 참여했다. 참여 업체들은 종업원 수 50인 이하 또는 매출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이 대부분이었으며, 전체 매출 가운데 수출 비중이 10%이하인 기업이 43%로 수출에 대한 경험과 비중이 낮았다.

수출현황 조사 결과, 작물재배용 작업기를 생산하는 기업이 40.3%로 가장 많았으며 수출이나 해외사업 전담 부서를 운영하는 기업은 31.3%에 불과해 전문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 품목 가운데 트랙터와 부속 작업기는 미국, 유럽, 호주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곡물건조기 관련 제품은 벼농사 중심인 동남아시아 국가로 수출하고 있었다. 반면, 품질과 가격 경쟁력이 있는 관리기는 전 세계로 수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의 50%는 현지 환경에 맞는 수출형 모델을 별도로 개발·생산하고 있었으며, 약 52%의 기업이 해외 현지 적응시험을 하고 있었다. 수출업체의 59.7%는 국내 본사에서 수출을 전담해오고 있다.

기업의 31.8%가 수출 확대를 위해 해외바이어 확보에 중점을 두고 있었으며, 외부 지원이 가장 필요한 분야로 해외 정보 제공을 꼽았다. 또, 바이어 정보 제공과 연·전시회 참가 지원, 수출금융 지원이 뒤를 이었다.

수출 과정에서는 해외정보 수집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이 32.5%에 달했으며, 언어 제약으로 인한 상담·계약이 23.7%, 사후관리에서 16.3%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 이외에도 외국 바이어들이 수출품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하고 수출 기업과 연결하는 징검다리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 조사를 바탕으로 농진청은 농기계업체들이 지원 요청한 해외정보 수집의 일환으로, 올해 하반기 인도에 대한 심층 수출정보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어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등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연차적인 조사 확대를 검토할 방침이다.

이병서 농진청 수출농업지원과 과장은 “농진청에 해외사업을 추진할 때 국내 생산 농기계 사용을 추천하는 등 농기계 수출 활성화를 위해 지원하겠다”며 “이번 조사 결과와 앞으로 수집하는 수출 정보를 업체들이 수출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