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온 다습 날씨 지속 … 병해충 예찰·방제 철저히

외래 해충 및 병해 발생 예상

  • 입력 2015.07.08 10:43
  • 기자명 전빛이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전빛이라 기자]

계속된 고온 다습한 날씨에 외래 해충인 벼멸구, 흰등멸구, 혹명나방과 잎도열병, 흰잎마름병 등 병해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이 병해충 예찰․방제를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농진청에 따르면 벼멸구, 흰등별구, 혹명나방은 여름철 중국 남부지방에서 기류를 타고 날아와 피해를 주는 해충이다. 초기 방제가 중요하므로 피해 잎이 발견되는 즉시 적용 약제를 뿌려야 한다.

잎도열병은 거름기가 많은 논에 비가 자주 올 경우 쉽게 발병한다. 병무늬가 생기면 급속히 확산될 우려가 있어 수시로 예찰하고 발생 시 즉각적인 방제가 필요하다. 도열병에 약한 ‘호평벼’, ‘일품벼’와 복합내병성 품종이지만 지난해 나주 등 일부 지역에서 발생해 문제가 됐던 ‘새일미벼’는 특히 주의해야 한다.

잎집무늬마름병은 벼 포기의 밑둥인 잎집에서 곰팡이균에 의해 검은 무늬가 생기면서 발생한다. 병 방제를 위해서는 중간 물 떼기를 잘 해주고 병든 줄기가 20%이상 나타나면 적용 약제를 뿌려주면 된다.

물을 통해 전염되는 흰잎마름병은 7월 중순~수확기까지 잎의 상처나 기공을 통해 병원균이 침입해 발병한다. 태풍이나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 후 발생이 증가하기 때문에 상습적으로 병이 발생하는 논은 반드시 깨끗한 물로 걸러대기를 하고 예방 위주의 방제가 필요하다.

벼줄무늬잎마름병은 애멸구에 의해 전염되는 바이러스병이다. 논에 애멸구가 발생하면 즉시 적용 약제를 뿌려줘야 한다.

농촌진흥청 작물기초기반과 이봉춘 박사는 “효율적인 병해충 방제를 위해 지속적인 예찰 활동을 할 계획”이라며 “농가에 관련 정보를 제공해 벼 병해충 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