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환경에 맞지 않는 수입 농기계 ‘골머리’

  • 입력 2015.06.19 10:29
  • 기자명 김희봉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희봉 기자]

한창 농기계 이용률이 높은 농번기, 국내 농작업 환경에 맞지 않는 수입산 농기계로 인해 실사용자인 농민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충남 공주시에서 특작농사를 짓고 있는 유재용씨는 일본산 채소자동이식기를 구입했다가 농작업 환경에 맞지 않아 농기계 검정기관인 한국농업기술실용화재단에 민원을 제기했다. 실용화 인증과정 중 국내의 특수한 농작업 조건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유씨는 “한국은 논에 밭작물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농작업 환경이 습하다”며 “그래서 두둑을 높게 하는데, 이 채소자동이식기는 두둑 높이가 30cm이상 올라가질 않았다. 설명을 듣고 구입하긴 했지만 이정도로 국내 농업 환경에 맞지 않다면 인증 과정에서부터 잘못된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해당 이식기를 판매한 농기계 업체는 모르쇠로 일관할 뿐이었다. Y농기계업체 영업부 관계자는 “유씨 스스로 기계를 신청했고, 현장 시연작업도 보고 구입했다. 지금까지 아무말도 없다가 갑자기 민원을 제기해서 황당하다”고 말했다.

이에 유씨는 “업체가 물빠짐이 좋은 일본 농작업 환경에서 사용하는 농기계를 그대로 들여오려 하면 이걸 인증해주는 국내 인증기관이 업체에 그런 점을 보완하라고 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농기계은행에서 O사의 자동이식기를 임대해 수수를 심은 충남 당진의 김병구씨는 “경사가 많은 작업 상황을 고려치 않은 이식기였다”며 “엊그제 신제품 시연하는 것을 지켜봤지만 부족한 점이 많았다. 그러나 상황의 여의치 않아 어쩔 수 없이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농기계 부실 인증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충남 홍성군에서 친환경시설채소를 재배하고 있는 임영택씨는 수 십년간 농기계를 다뤄 온 농민들을 인증위원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임씨는 “인증기관 직원 가운데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몇 명이나 있느냐”며 “국내 실용화를 위한 검정인 만큼 농작업 현장에서 농기계를 다루는 사람이 인증 위원으로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당진시농민회 이종섭 사무국장은 “농촌의 이농현상과 고령화로 인한 인력부족을 기계로 메꿔야만 하는 현실이다”며 “농기계정책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내년 총선에 대응키 위해 농민단체들이 농촌지역 국회의원들을 압박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