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농정분야 12대 핵심정책 발표

감귤 생산량 줄이고 품질 향상 … 월동채소 작부체계 다양화 시도, 농민들 “아쉬운 점 있지만 긍정적인 면 인정”

  • 입력 2015.02.13 13:34
  • 기자명 제주 최병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농업정책이 큰 수술작업에 들어간다.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원희룡)는 지난 6일 제주도농어업인회관에서 ‘농업이 미래성장이다’라는 주제의 워크숍을 열고 감귤, 월동채소, 한-중 FTA를 중심으로 한 올해 농정분야 실천계획을 밝혔다.

이날 발표내용을 두고 농민들은 “제주도 농업정책이 수술대에 올랐다”는 긍정적인 평가와 반면 “소득 보전 장치가 마련돼 있지 않아 다소 아쉬운 측면이 있다”고 평가했다.

도는 우선 감귤 핵심 정책으로 ‘품질향상’과 ‘생산량 줄이기’를 꼽았다. 도는 2019년까지 생산량을 절반 수준으로 줄이기 위해 감귤원 폐원, 작형 전환, 휴식년제 등을 도입키로 했다. 또한 감귤실명제를 도입함과 동시에 강제착색 등 비상품을 시장에 출하하지 않도록 다양한 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도는 또 전국 생산량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월동채소의 작부체계를 획기적으로 바꾸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이 계획에 대해 “매년 반복되고 있는 월동채소 가격 폭락문제를 해결하고 월동채소 수급을 조절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도는 동부, 서부, 중산간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는 품목들을 다양화하기로 했다. 우선 동부지역에서 주로 생산되는 당근, 무를 유채, 도라지, 더덕 등 특용작물까지 확대 재배할 수 있도록 정책을 펴나가기로 했다. 서부지역은 양배추, 브로콜리 중심에서 보리까지 재배를 늘려 나간다는 계획을 세웠다. 감자를 주로 생산하는 중산간 지역에는 콩, 메밀 등 기능성 작물재배를 유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도는 이미 지난해 10월 보리 수매가 차액보전을 도입해 40kg 한 포대당 5천원~7천원을 보전해 주기로 했다. 특히 보리 재배면적을 매년 500ha씩 늘려 2018년에는 3,000ha까지 늘린다는 목표도 세웠다.

고성효 전농 제주도연맹 정책위원장은 “제주 농업정책의 다변화를 위해 노력한 흔적이 엿보인다. 다만 소득안정화 방안에 초점이 맞춰지지 않아 다소 아쉬운 측면이 있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