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올바른 양치질 습관 만들어 주기

  • 입력 2015.02.01 11:12
  • 수정 2015.02.01 11:14
  • 기자명 백남규 사과나무치과 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백남규 사과나무치과 원장
요즘 부모님들은 아이들의 치아건강에 관심이 많습니다. 어린 환자들이 치과에 내원하여 검진을 받으며 충치 검사를 하는 경우가 많은 것을 보면 느낄 수 있지요. 치아건강을 지키는 방법은 무엇보다 올바른 양치질과 습관에 있는데요, 올바른 양치질 방법을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잘 익히시고 좋은 습관으로 만들어 건강한 치아를 관리해 주세요!

칫솔, 치약 고르기

아이의 칫솔을 고를 때는 칫솔모가 너무 딱딱하거나 부드럽지 않은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3개월에 한 번씩 칫솔을 바꿔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치약은 불소가 함유된 어린이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한 번에 너무 많은 치약을 사용하지 않도록 유의하셔야 합니다. 소량의 치약을 사용해도 충분히 양치질이 되며, 많은 치약을 짜서 양치질을 하는 것은 구취를 유발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올바른 양치질 방법

올바른 양치질은 회전법이지만 어린이들에게는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폰즈법으로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폰즈법은 치아의 앞면에 칫솔모를 대고 둥글게 원을 그리듯이 닦아주는 방법입니다. 칫솔질은 서투른 유아에게 양치질에 흥미를 유발시켜주고 동시에 치아의 세균막 제거 효과도 갖게 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효과적으로 플라그가 완전히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옆에서 부모님이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양치질 후에 물로 입안을 헹굴 때에도 입안에 품이 남아있지 않도록 최소 5번 이상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치아와 치아 사이에 충치가 생길 수 있으니 양치질 이후에 치실을 이용해서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해 주세요.

습관 만들기

양치질의 가장 좋은 습관, 바로 3.3.3 법칙으로 닦아주시는 것입니다. 하루에 3번, 식사 후 3분 안에, 3분 동안 양치질을 하는 방법입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면서도 지켜지지 않는데요. 어릴 때부터 습관을 만들어 주어 지킬 수 있도록 해주세요.

또한 자기 전에 양치질을 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세요! 잠자리에 들기 전에 치아에 남아있는 세균들을 제거해주면 8~10시간의 수면시간 동안 충치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것처럼 적절한 칫솔, 치약으로 올바른 양치질 방법을 익혀 습관으로 만든다면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 할 수 있겠죠? 또한 올바른 양치질과 함께 1년에 한 두 차례는 병원에서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