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센터 소식

농업기술센터 소식

  • 입력 2007.02.01 00:00
  • 기자명 관리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통선에 가시오갈피 종묘 분양

강원도농업기술원은 민통선 특화작목 소득화 기술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한 가시오갈피 종묘 1만주를 도내 민통선지역과 특산단지 위주로 분양한다고 최근 밝혔다.
2000년부터 추진해온 이 사업은 작년까지 1년생 묘목만 분양했으나 최근 가시오갈피 종자번식기술이 실용화되고, 농가도 묘목생산이 가능해 짐에 따라, 올해부터 채종포 조성용 3년생 암·수그루 1천주를 보급하고, 이와 병행하여 1년생 실생묘목 9천주를 일반분양한다는 것.
분양대상은 강원도내 민통선지역 및 기타 가시오갈피 특산단지 조성사업이 진행 중인 지역의 시군 농업기술센터 및 가시오갈피 재배희망농가 신청자 중에 재배환경, 규모 등의 적정성을 고려하여 선정할 계획이다.


농특산물 사이버판매장터 책자 발간

전남도농업기술원은 친환경농법으로 생산된 우수농특산물 정보를 담은 유명 농특산물 ‘사이버 판매장터’책자 1천5백부를 발간하여 보급한다고 최근 밝혔다.
이 책자에는 전남 브랜드쌀 Best 10 등 2백96농가와 업체에서 친환경농법으로 생산한 농특산물이 자세하게 수록돼 있다.
수록된 농특산물은 과일류 112종, 곡물류 48종, 차류 24, 종합쇼핑몰 16, 특용작물, 채소류, 건강음료, 축산물류, 전통장류식품 등 각 12종 등이다.
이 책자에 소개된 브랜드는 전남에서 친환경농법으로 생산한 유명 농특산물 중 인터넷 전자상거래로 판매되고 있는 우수한 브랜드로 상품의 특징, 생산자 연락처, 홈페이지 등의 상세한 판매정보를 담고 있다.


새해 영농설계 시설참외반 교육

성주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0일부터 내년 새해영농설계 시설참외반교육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10일 성주군농업기술센터에서 참외재배농가 2백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교육에서는 참외 품질향상 기술 및 시설재배지의 연작장해 원인과 대책, 각종 병해충 방제, 친환경농업을 위한 토양관리 및 덩굴퇴비화 사용방법 등을 중심으로 실시됐다.
특히 ‘참별미소’ 브랜드 활용도를 높이고 소비자가 원하는 포장단위 개선,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구축 등의 교육도 병행 실시된다.
이번 교육은 성주읍을 시작으로 10월25일까지 9개 장소에서 1천8백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꿈나무 향토음식 체험교실 운영

하동군농업기술센터는 관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난 11∼13일까지 3일간 기술센터 1층 조리실습실 및 그린투어리즘센터에서 꿈나무 향토음식 체험교실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농업기술센터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우리 농산물을 이용한 향토음식을 직접 만들어 봄으로써, 농업에 대한 진정한 의미를 깨닫고 우리 먹거리의 전통성을 체험함으로써 향토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매년 3회에 걸쳐 향토음식 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체험교실에 참가한 학생들은 농업기술센터 내 그린투어리즘 센터를 방문, 유리온실과 야생화 전시실에서 지리산 야생화를 감상했으며, 농특산물 전시실에서 하동군 농특산물에 대해 공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