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농가 위한 여·야·정 협의체 구성된다

축단협 단식농성, 보름만에 중단

  • 입력 2014.11.07 15:46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산관련단체협의회(회장 이창호) 소속 단체장들의 단식농성이 지난 6일 보름째를 맞아 마무리됐다. 축산농가 회생을 위한 ‘여·야·정 협의체’ 구성이 결정되는 등 일단 기초적인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다.

축단협 대표들은 지난달 23일 전국 축산인 총궐기대회를 치른 직후부터 국회 앞에서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정책자금 금리 인하 ▲FTA 직불금 개선 ▲무역이득공유제 법제화 ▲FTA 대책 현실화 ▲영농상속공제 확대 ▲무허가축사 양성화 ▲도축장에 농사용 전기 적용 ▲축산물 소비촉진 및 수출확대 지원 ▲사료가격 안정 등 9대 요구사항을 제시하며 강경한 태도를 취했다.

특히 “우리의 요구사항들은 관련법 제·개정과 예산이 수반되지 않는다면 공염불이다. 과거 정부가 약속한 대책들이 현실화됐다면 왜 이 지경까지 왔겠나”라며 축산업 근본대책 마련을 위한 여·야·정 협의체 구성을 촉구했다.

축단협 대표들의 절실한 요구에 야권을 중심으로 많은 의원들이 여·야·정 협의체 구성의 필요성에 공감했고, 결국 지난 4일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의 정례회동에서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이동필 농식품부 장관은 농성장을 재차 방문해 “협의체를 구성키로 했으니 실질적 운영이 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약속했으며, 윤상직 산자부 장관도 “축산농가의 요구사항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협의체 구성이 결정된데다 이창호 축단협회장과 이병규 한돈협회장이 병원으로 후송돼 응급 진료를 받는 등 대표들의 건강상태가 급속히 악화되자 축단협은 6일 단식농성 중단을 선언했다. 그러나 아직 여·야·정 협의체 구성 합의라는 초석만 다졌을 뿐 구체적인 내용은 진전되지 않고 있어 투쟁은 앞으로도 이어질 예정이다. 축단협은 서초구 제2축산회관에 비상대책위원회 사무실을 꾸리고 정부와 국회에 계속해서 견제와 압력을 한다는 방침이다.

축단협 대표들은 “여·야·정 협의체가 FTA에 직접적 피해를 받아 온 축산업이 회생할 수 있는 근본대책 마련을 위한 시발점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협의체 활동을 지속적으로 예의주시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6일로 예정됐던 농식품부의 ‘농업미래토론회’는 “축산농민들의 생존권은 뒤로 하고 ‘농업 경쟁력 향상’이라는 정부 프레임만 포장할 게 뻔하다. 누구와 농업의 미래를 나누겠다는 것인가”라는 축단협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혀 무기한 연기됐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