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O 상품화하는 농촌진흥청 규탄

여성농민·국제 활동가들, 안전성 우려 “GM개발 당장 멈춰야”

  • 입력 2014.10.12 15:15
  • 수정 2014.10.12 15:16
  • 기자명 박선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창에서 바이오안전성의정서총회가 개최된 가운데 농촌진흥청(농진청)은 총회 앞 전시관에서 자신들이 개발한 GM형광누에를 전시했다. 농진청이 GM 실용화에 앞서면서 GMO를 반대하는 농민들의 반발이 거세다.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전여농, 회장 강다복)은 MOP7 한국시민네트워크(MOP7 상임대표 이상국) 참가단체와 국제연대참가자들과 함께 GM개발을 반대하고 토종씨앗을 지키는 농민의 권리 보장을 위한 목적으로 지난 1일, 평창 알펜시아 회의장 앞에서 농진청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GM형광누에는 지난 2011년 농진청이 개발한 것으로, 북미산 해파리의 녹색형광유전자를 견사의 유전자에 삽입한 다음 누에알에 주입해 만든 것이다. 농진청은 형광누에가 생산한 녹색 형광실크에 이어 색상을 다양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농진청은 GM기술을 옹호하는 태도를 보여 GMO를 반대하는 농민단체와 시민사회단체의 규탄과 항의를 받은 바 있다. 지난 2월, 농진청 주관으로 GM실용화사업단을 구성해 개최한 농업생명공학 응용을 위한 간담회에서 미국이 환경 위해성이 있었다면 GM작물을 재배하지 않았을 것이란 발언을 했기 때문이다.

전여농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는 GMO의 안전성을 우려하고 있다. 생태계에 GMO가 유출되면 토종종자는 물론 먹거리마저 오염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정부나 어떤 기관도 GMO에 대해 책임 있는 해결책이나 대안은 제시하지 못한 채 무분별하게 개발하고 있다.

이에 전여농은 농진청의 GMO개발을 규탄하고, 토종씨앗을 지키는 농민의 권리를 보장해줄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강다복 회장은 “농촌진흥청은 농민을 위한 기관이지, GMO를 실용화하고 앞장서서 연구하는 기관이 아니다라며 일침을 놓았다. 이어 농촌진흥청은 여성농민이 지켜 온 토종씨앗을 보존, 발전시킬 수 있도록 앞장서서 농민들을 도우라며 GM개발을 당장 멈출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한편, 태국빈민연합(AOP)에서 온 바라미는 GMO상품 개발을 반대하고 토종종자를 지키는 소농의 권리를 보호할 것을 한국 정부에 촉구했다.

기자회견에 참가한 전여농과 MOP7, 국제참가자들은 지난 1일부터 3일 간 한국정부와 UN에 GMO반대의 뜻을 전달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을 결의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