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화재단 지방이전…농기계 검정 문제없나

재단, “최악의 경우 검정동 설립에 집중투자 할 것”
농어촌공사, “부지 넓어 분할 매각 계획”

  • 입력 2014.08.23 20:16
  • 수정 2014.08.24 07:26
  • 기자명 전빛이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의 지방이전이 뒤늦게 확정되면서 농기계 검정사업에 차질이 생길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재도 공간 협소 등을 이유로 업체별 일정을 조정해 검사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농기계 검정동은 설립에 최소 3년이 걸려 2016년에 이전하는 전북 익산 재단 내 검정동 설립이 늦어질 경우 업무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현재 수원 농촌진흥청 부지에 자리하고 있는 농기계 검정사업팀은 농진청이 나주로 이전한 후 해당 부지를 매입한 한국농어촌공사에 임차료를 지급하며 사업을 이어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부지가 넓어 가장 많은 임차비용이 들어가는 농기계주행시험장은 전주에 공사 중인 주행시험장을 활용할 계획이지만 거리상의 이유로 일정 조정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그러나 재단은 국가 위탁수행 업무를 하고 있는 한 관련 예산을 농기계 검정동 설립에 우선 투자할 의향까지 내비치며 차질 없이 이전을 실행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 관계자는 “전주 주행시험장을 이용할 경우 직원들의 애로사항은 있겠지만 어느 정도 일정을 조정하면 업무에는 차질을 빚지 않을 수 있다”며 “농기계 검정동은 설립기간이 있는 만큼 본부보다 짧게는 2년 뒤에 내려가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아무래도 예산이 문제지만 기획재정부가 농기계 검정업무의 중요성을 알고 있어 예산을 문제로 이전에 차질을 빚게 되진 않을 것”이라며 “만약 예산으로 인해 검정동 이전에 차질이 생긴다면, 예산을 검정팀에 집중투자해 전주에 검정동을 먼저 세우는 방법까지 고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매각을 위해 농진청 부지를 매입한 농어촌공사가 내년 7월쯤 민간에 매각공고를 낼 경우 농기계 검정팀의 존립 우려도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공사는 이같은 우려에 대해 농진청 부지가 넓은 만큼 한꺼번에 매각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워 분할매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업계는 한시름 놓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농어촌공사 관계자는 “공기업 부지 매입 법이 바뀌어 대부분이 농지로 이뤄진 농진청 부지는 농어촌공사가 매입해 매각할 수 있도록 됐다”며 “그러나 이미 이전한 경기도 내 공기업들 중 아직 팔리지 않은 부지가 많아 농진청 부지 역시 쉽게 매각할 수 있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혹여 매각이 바로 된다 해도 개발계획을 수립하는 동안 이전 기간은 충분히 주어진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