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겉보리·시설상추 등 소득 20%이상 증가

봄감자·가을배추·대파 등은 소득 하락

  • 입력 2014.08.23 20:13
  • 기자명 전빛이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생산된 58개 주요 작목 가운데 24개 작목 소득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최근 쌀보리와 시설오이, 사과, 시설장미 등 58개 작목 4,222농가를 대상으로 생산량과 농가 수취 가격, 종자비 등 투입 비용을 조사·분석한 결과 24개 작목 소득이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조사 작목 가운데 2012년에 생산한 작물 대비 소득이 오른 작목은 겉보리와 시설상추, 시설시금치 등 24개 작목이며, 이 가운데 소득이 20%이상 크게 증가한 작목은 겉보리와 시설시금치, 녹차, 시설배추 등 7개 작목이다.

반면 소득이 떨어진 작목은 가을감자, 당근, 양배추 등 34개 작목으로, 이 가운데 전년 대비 소득이 20%이상 줄어든 작목은 봄감자와 가을배추, 대파, 시설가지 등 10개 작목으로 조사됐다.

일부 시설엽채류는 2013년산이 생육기 기상 여건이 좋아 2012년산에 비해 수량이 최대 18%까지 늘면서 소득이 눈에 띄게 늘었다. 경영비 가운데 비료비와 제재료비, 감가상각비 등이 늘었지만 농가 판매 가격이 올라 조수입 증가액이 경영비 증가액을 웃돌아 전체 소득이 오른 것으로 분석됐다.

최근 5년 동안 평균 이상의 소득을 올린 작목은 겉보리와 고랭지배추, 시설배추, 시설상추, 딸기(촉성재배) 등 40개 작목이며, 가을감자, 당근, 참다래 등 18개 작목은 소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병우 농촌진흥청 농산업경영과 과장은 “농가 소득을 높이기 위해 품목별, 경영 규모별로 적정 모델을 개발하고, 농민에게 필요한 기술과 경영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