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치료 얼마나 걸리나요?

  • 입력 2014.06.13 17:08
  • 수정 2014.06.13 17:09
  • 기자명 김태수 사과나무치과 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태수 사과나무치과 원장
교정치료와 관련해서 환자와 보호자가 가장 궁금해 하시는 것이 비용과 치료기간입니다. 비용은 치료방법과 장치의 종류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어서, 오늘은 교정치료 기간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교정치료의 기간은 환자의 나이와 성별, 부정교합의 유형, 그리고 교정의사가 사용하는 치료의 방법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성장기에 골격적 원인이 동반된 주걱턱이나 상악전돌증 등을 동반한 아동의 교정치료는 본격적인 치열교정에 앞서 성장조절 치료를 하게 됩니다. 주걱턱인 경우 아래턱을 후방으로, 위턱을 전방으로 견인하는 치료를 합니다. 상악전돌증인 경우는 반대로 위턱의 성장을 억제하고 아래턱의 성장을 유도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대개 1년 내외의 적극적인 치료를 하게 되며, 부정교합의 난이도에 따라 기간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러한 치료는 의사가 직접 치아에 장치를 부착하여 움직이는 방법보다 가철식 장치를 이용하므로 환자의 협조도가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아울러 성장의 속도가 너무 많고 빠른 경우 치료기간이 길어 질 수 있습니다.

골격적인 문제가 없는 일반적인 교정치료는 크게 발치 교정치료와 비발치 교정치료로 구분합니다. 통상적으로 공간이 많이 부족하거나 입이 돌출된 경우 발치 교정의 대상이 되며 난이도와 치아의 배열 상태에 따라 1년 반에서 2년 정도의 치료기간이 소요되며 발치공간의 폐쇄가 더딜 경우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비발치 교정치료는 치아의 배열상태와 치료의 목표에 따라 1년에서 1년 반 정도의 치료기간이 필요합니다. 성장기 환자의 경우 생리적 반응이 성인보다 활발하고 치아의 이동 또한 빠르게 일어나므로 성인보다 6개월 이상 빨리 끝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여자환자가 남자 환자보다 짧은 치료 기간이 소요됩니다.

부정교합이 전체 치열이 아닌 부분적으로 국한되어 있는 경우, 즉 앞니에 틈이 벌어진 경우나 보철치료를 위해 쓰러진 치아를 똑바로 세울 때, 상실된 대합치 때문에 정출된 어금니를 원래 위치로 압하 시키는 경우 등 부분 교정치료를 할 경우 3~6개월 정도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교정 재료와 테크닉의 발달로 부분 교정치료의 영역이 많이 확대 되고 있으며 치료 후 만족도도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성인에서 주걱턱, 무턱, 안모비대칭 등 골격성 부정교합 환자의 경우 교정치료와 악교정수술을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교정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3단계로 나뉘는데 첫 번째, 수술 하기 좋은 상태로 치아 배열을 하는 술전 교정. 두 번째, 악교정 수술. 세 번째, 수술 후 적절한 교합관계 및 마무리 치아 배열을 하는 술후 교정의 과정을 거치게 되며 일반적으로 일년 반 전후의 치료 기간이 소요됩니다.

우리에겐 각자의 사정과 인생의 계획이 있습니다. 결혼, 군입대, 대학입학, 유학, 출산, 면접시험 등을 계획하며 교정치료를 받고 싶은 분도 계십니다. 자신의 계획에 교정치료가 선행되어야 할 경우 치료 기간은 매우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 상담하시어 잘 계획된 교정치료가 자신의 미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좋은 치료가 되길 소원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