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농업 위해 농산물 최저가격 보장 절실”

지역농업 지키려면 로컬푸드 정책 활성화 시급

  • 입력 2014.05.18 20:50
  • 수정 2014.05.18 20:52
  • 기자명 김영미 지역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산물 가격 폭락사태를 맞아 농산물 최저가격이라도 보장해야 한다는 농민들의 목소리가 높다. 진주시농민회(회장 김차연)와 진주시여성농민회(회장 이연록)는 지난 9일 진주시농업인회관에서 ‘주요농산물 최저가격보장 조례제정 및 진주지역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장경호 농업농민정책연구소 녀름 부소장이 참석 ‘농산물값 최저가격보장 제도와 로컬푸드 정책’을 주제로 기조발제를 했고 김미영 진주시의원, 소희주 들꽃영농조합법인 대표이사, 김소형 진주지역자활센터 실장 등이 패널토론자로 나와 진주지역에 로컬푸드 활성화 의견을 제시했다. 이날 토론회를 지상 중계한다.


장경호 부소장
= 최근 농산물 최저가격보장 조례제정 사례를 보면 농산물 최저가격을 보장하기 위한 지방정부와 의회의 조례제정은 최저생산비 보장 조례와 농산물 가격안정기금 조례의 형태로 나타난다. 중앙정부의 제도도입 및 정책 수립이 없는 가운데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농산물 최저가격 보장 정책을 도입하는 것은 여러 한계가 있지만 지속가능한 농업생산과 농민의 삶의 질을 보장하기위한 기본적인 조건을 형성해 나가는 의미 있는 진전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소희주 들꽃영농조합법인 대표이사=농민이 가격을 결정하고 우리 힘으로 농업을 지켜나가는 힘을 만들기 위해 시작한 로컬푸드 운동이지만 이 또한 장사이다 보니 시장 개척이 힘들었다. 소비자의 신선하고 싼 농산물을 먹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와 생산자인 농민의 제 값을 바라는 기대 사이에 접점을 찾기가 쉽지 않았다.

김소형 진주지역자활센터 실장=취약계층 아동 비만이 더 심각하다. 아동들의 먹거리를 살펴보면 인스턴트 음식이 많고 가정 내 채소섭취 및 조리음식을 어린이들에게 먹일 수 있는 한계로 인해 아이들의 건강이 악화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한 조건으로 공공부문의 역할로서 지자체의 로컬푸드 정책과 방안, 연대와 협력을 통한 호혜의 경제 실천, 로컬푸드에 대한 시민교육 등이 필요하다.

김미영 진주시 의원=로컬푸드거리, 방아카페 등 상시적으로 고민하는 구조가 있으면 좋겠다.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해 진주시의회에서도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일이다. 진주시의 경우 농산물가격폭락이나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 보상을 하기위한 진주시농업발전기금지원조례가 있으며 지난 2월 진주시농업발전기금 300억원 중 청양고추 농가에 10억을 지원하기로 한 사례가 있다. 이것은 한 품목에 대한 한시적인 대책이기 때문에 안정적이지 못하다. 안정적으로 채소가격을 유지 할 수 있고 안정적인 영농을 할 수 있는 농산물 최저가격보장 제도가 필요하다.  <김영미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