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림의 계란사업진출에 주목한다

  • 입력 2014.01.12 23:13
  • 기자명 한국농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식회사 하림의 계란사업진출이 농가들의 반발에 부딪쳤다. 하림은 지난해 12월 27일 자사의 브랜드가치를 활용해 소비자의 신뢰를 이끌어내고 생산농가에 합당한 소득을 보장하겠노라며 친환경 고품질 브랜드 사업의 시작을 알렸다.

하지만 생산농가의 반응은 싸늘하다. 생산농가와 유통업자들의 지속적인 반대의견을 묵살하고 사업을 강행하려하는 하림에 대해 계란사업도 계열화하려는 속내를 감추지 않고 있다고 비난의 강도를 높이고 있는 것이다.

대한양계협회와 계란유통업자들이 여의도에서 규탄집회를 연데 이어 지난 7일에는 “하림계란산업진출 철회 100만인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선포하는 등 적극적 활동에 나섰다. 이들은 계란산업진출 즉각철회, 육계사육비 인상 및 경비 현실화 실행, 병아리 시판 중지 등을 요구하며 육계계열화 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했고, 그동안 하림의 행태에 대해 ‘악덕기업’이라는 표현도 서슴지 않았다.

그도 그럴 것이 지금까지 하림의 성장배경을 보면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는 것이 현장농민들의 입장이다. 하림의 저계육가 전략과 사료, 약품, 병아리공급 등으로 농가에 돌아가야 할 이익까지도 하림이 가져갈 수밖에 없는 계열화에 위기감을 갖는 것은 당연한 결과다.

더구나 수출전용으로 설치한 도계장을 내수용으로 전환하거나 미국회사를 인수하여 닭고기를 역수입하는 등 시장지배자로 군림하며 기업의 이익에만 열을 올리는 행태에 제동을 걸겠다는 것이다. 나아가서는 돼지와 한우에까지 사업영역 확대를 계획하여 국내최대 축산계열회사로 축산업 전체시장의 장악을 미연에 막아내야 한다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

우리는 이번 하림의 계란사업진출과 농민들의 반대 움직임에 주목하고 있다. 이는 지금까지 한국농업의 발전 구심체로 정책적 주도하에 성장해온 농업회사들의 면목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많은 농민들에게 돌아가야 할 각종 보조금이 기업형 농업회사에 쏟아 부어진 사실은 농민들을 허탈하게 까지 했다.

지난 농가부채 경감정책으로 농업회사 법인들에게 경감된 부채가 수십 억 원에 이르는 경우를 허다하게 보아왔다. 정부정책으로 성장한 회사들이 이제 자본의 힘으로 농민들을 손아귀에 넣어 시장을 장악하겠다는 것은 정부의 농업정책 오류가 확연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로써 농업정책의 패러다임이 어느 방향으로 바뀌어야 하는지를 명확히 한다고도 볼 수 있기에 하림의 계란산업진출과 농민들의 갈등에 눈이 갈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