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 주도의 대안 마련, 얼마든지 가능하다

[인터뷰] 이상정 음성군농민회장

  • 입력 2013.12.29 20:30
  • 수정 2015.11.08 00:19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축산물 최저가격 보장은 농민들의 오랜 숙원이다. 그러나 정부나 지자체의 정책은 농민들의 바람과는 동떨어져 있었고, 이제는 지역의 농민들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전국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최저가격보장 조례제정 운동의 선도격으로 꼽히는 충북 음성군. 그 중심에는 음성군농민회 이상정 회장이 있다. 전국 최초로 최저가격보장 조례를 일궈내는 데 앞장선 이 회장에게서 조례 제정에 관한 자세한 속사정을 들어봤다. <권순창 기자·사진=홍기원 기자>


▶조례가 제정되고 예산도 확정됐지만 그간의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았을 것 같다.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
- 주민발의를 위해 서명을 받는 과정이 힘들었다. 2010년 9월부터 11월까지 서명을 받았는데 한창 농번기라 농민들에게 제대로 내용 설명을 하기조차 버거웠다. 이장단을 설득하고 백방으로 움직여야 했다. 그 다음에는 군의회에서 발의안이 통과되기까지 많은 공을 들여야 했다. 재정부담 등의 문제로 주저하던 의회와 간담회 등을 가지면서 지속적으로 설득하고 뜻을 전달했다. 1년 가량이나 소모됐지만 결국 의회에서 발의안이 통과됐다.

▶음성군 내 재배농가수가 가장 많은 순서로 6종의 대상작물을 선정했다. 선정방법은 적합하며 혜택은 골고루 돌아갈 수 있을까.
- 가장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기준을 적용하기 위해 재배농가수를 기준으로 삼았다. 또한 전체적으로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고려한 것이기도 하다. 요즘은 대부분이 복합영농을 하고 있기 때문에 거의 모든 농가가 6종 대상작물을 취급하고 있다. 음성군 99%의 농민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농산물 경작지 6,600㎡ 이내, 한우 연간출하두수 30두 이내라는 지급 제한 규정도 있는데.
- 의회에서 통과되는 과정에서 원안보다 몇 가지 후퇴한 것들이 있다. 점차 규모화되는 농가 현실에서 6,600㎡와 30두라는 제한은 너무 작다. 그러나 일단 안건을 통과시키는 것이 우선이고 차차 모자란 점을 개선해 나가려는 목적으로 추진했다. 앞으로 수정이 필요하다. 그 외에도 2018년부터로 돼 있는 기금사용 시점을 앞당기고 전체 기금의 20%로 돼 있는 연간 기금사용 비중도 확대해야 한다. 아직은 손댈 부분이 많다.

▶재정적인 측면에서 지속가능성은 어떻게 전망하나.
- 군에서 매년 10억원의 기금을 편성하기로 결정했고 지역내 10개 협동조합으로부터 3,000만원 정도씩 총 3억원을 유치할 수 있도록 논의중이다. 1년에 13억원이면 벼를 기준으로 40kg 한 포대당 6,000원 정도의 만족할만한 지원이 가능하다. 여기에 충북도청에서 지역시군이 농축산물 안정기금사업을 진행할 때 일정비율을 지원하도록 하는 조례안도 요청해 지난해 10월 통과시켰다. 올해 충북지역 대부분의 시·군이 사업을 시행하게 된다면 도청으로부터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당연히 지속가능할 것으로 본다.

▶농축산물 최저가격보장 선진지역의 농민 대표로서 후속지역 농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 현재의 정책체계에서 이뤄지기 어려운 부분에 농민들이 나서 중요한 역할을 한 사례다. 현장 농민들이 주도해서 얼마든지 대안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음성군이 하나의 모델을 만들어 놨으니 희망을 가지고 추진해 음성군에서 부족한 부분까지 다른 지역에서 많이 보완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각 지역에서 자신감을 갖고 움직인다면 중앙정부 차원의 가격보장 정책 수립을 압박할 수 있는 계기도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