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농촌 6차 산업, 어떻게 가능할까?

  • 입력 2013.11.01 13:20
  • 기자명 오미란 광주여성재단 사무총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미란 광주여성재단 사무총장
요즘 농업 농촌의 희망을 얘기하는 패러다임이 변화했다. 이른바 70년대 녹색혁명으로 일컫던 증산정책에서, 8~90년대 수입개방으로 인한 경쟁력 강화를 기치로 내걸던 농산물 가격통제 정책의 결과 농어촌의 공동화 심화와 농가경제의 피폐화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자 6차 산업으로서 농업에 주목하는 정책은 노무현 정부 때부터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시작한 정책이다. 물론 6차 산업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의미는 정권마다 다 다르다. 어쨌든 지금 농업농촌의 희망 패러다임은 농업+농식품 제조업+관광문화산업이라는 패러다임이 포함된 그야말로 융복합 산업의 전형을 말하고 있다.

6차 산업. 농민들에게는 참으로 생소한 말이면서 멍에 같은 말이다. 농사만 짓기도 힘든데 가공해서 판매까지 하라니 농민이 무슨 만능엔터테인먼트라도 된다는 말인가? 농업인이 6차 산업에 편입되기 위해서는 농사일에 가공 판매 마케팅 교육에 공장을 만들어야 하는 일에 관련 법과 제도는 또 어찌나 복잡한지 도무지 어려운 일이다. 다행히 요즘 이러한 문제를 부분적으로 극복하는 모델들이 개발되고 있다는 점은 눈여겨 볼만하다. 완주군처럼 지방자치단체이든, 마을단위 마을기업이나 체험마을의 형태이든 1+2+3=6이라는 등식에 비슷한 그림들이 그려지고 있다. 6이라는 숫자에 근접하게 접근해 나간 사례들을 분석해 보면 하나같이 공통적인 현상은 공동체성의 강화(주민자주성, 주민과 전문가의 결합 등)와 지방정부와 거버넌스 구축이라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 즉 융복합산업의 전제조건은 각 영역의 전문성이 합쳐져서 상호 시너지를 도출할 수 있을때 가능하다. 그러나 우리 농어촌의 현실을 냉정히 살펴보자. 과연 현재의 역량으로 6차 산업으로서의 실천이 가능한가? 혹은 가능하게 하기 위한 정책지원은 무엇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우리나라 농산물 가공산업의 문제는 영세성, 품질의 균질성 미보장, 판매통로의부족, 계절적 제한성, 품목단종 등 2차 산업으로의 진입조차 아직 걸음마 수준이다. 그런데 마치 6차산업이 장밋빛 농업농촌의 대안처럼 과정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진정으로 농업농촌에서 6차산업이 대안이 되기 위해서는 정부는 2002년부터 지금까지 전개된 각종체험마을(녹색농촌, 전통테마, 산촌생태, 어촌) 등등 수없이 많은 농어촌 마을만들기, 농어촌종합개발사업, 어촌종합개발사업 만이 아니라 00클러스터, 신활력사업, 맛산업 등 예산투자와 정책이 여전히 농업농촌의 변화를 이끌어내지 못했던 현실에 대한 냉철한 자기반성을 통해서 내실있는 정책을 만들어 농민들과 머리를 맞대고 풀어나가야 한다.

6차산업 성공의 핵심은 복합산업공간이 조성되는데 있다. 복합산업공간이란 지금의 농어촌 인구나 농가경제 여건으로 볼 때 개별농가의 경쟁력이나 소규모 마을단위의 사업으로 추진되어서는 안된다. 이를 추진할 수 있는 외부기관과의 네트워크 만이 아니라 중간지원조직을 통해서 역량을 지원하고 참여자의 능력과 역량을 개발할 지속적인 지원시스템이 필요하다. 또한 생산과 유통의 공동체성을 강화할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농어촌의 진정한 6차 산업 모델을 만들기 위해서 중앙정부가 할 일, 지방정부가 할 일, 농업관련 유관기관이 할 일, 농어민이 할 일 등에 대해서 모델을 만들어내고 이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중간지원 조직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이제 더 이상 개별농민들에게 만능 엔터테인먼트를 주문하지 말자. 진정으로 농업농촌 6차산업의 융복합을 위해서는 지방정부+지역농업관련기관(기술센터, 농협등)+농촌마을+기타 유관 전문영역이 포함되어 종합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통합적인 지원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하고 이에 적합한 정책이 수반되어야 한다. 간단한 예로 일본의 경우 생산과 가공은 농민이 하지만 판매를 위한 길거리마켓(로드마켓)이 곳곳에 설립되어 있고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가공을 공동으로 지원하는 가공공장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다. 개별농가가 모든 기계를 구입할 필요가 없다. 패킹, 열처리, 냉장처리 등을 공동으로 해 품목별 품질을 균등하게 맞추어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6차산업 성공을 위한 기관과 개인의 역할에 대한 정책방안이 절실하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