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 한국농어촌공사 농경지리모델링으로 산성도·염도 높아져

사업지구 가운데 60개소에서 염 농도 과다

  • 입력 2013.10.27 22:08
  • 기자명 전빛이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마사회,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국정감사가 지난 24일 한국농어촌공사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명박 정부시절 4대강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농경지리모델링 사업이 앞으로 큰 후유증을 불러올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 나왔다.

황주홍 민주당 의원은 24일 농어촌공사 국정감사를 통해 공사의 농경지리모델링 전체 140개 사업지구 가운데 60개소에 달하는 곳에서 특이산성토, 76mm이상의 자갈 발견, 염 농도 과다, 투수성 이상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농경지리모델링 사업은 하천준설토로 성토 후 기존 농경지에서 약 50cm정도 걷어두었던 표토를 다시 덮기 때문에 오염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그러나 공사는 초기 ‘토양오염조사’만 실시하고, 리모델링 후에는 농촌진흥청 주관으로 농경지 표토(기존 흙)의 ‘토양성분조사’를 실시했다는 것. 특히 ‘토양오염조사’를 실시하면서 생육부진과 고사현상의 원인으로 지목된 산성도(PH)나 염도에 대한 조사는 하지 않아 피해를 키운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농어촌공사 관계자는 “토양오염 정밀조사 21개 항목에 산성도나 염도에 대한 부분은 없었다”며 “바닷물이 유통된 영산강과 낙동강 하구 지역에서 이루어진 농경지리모델링 사업에서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고 문제를 인정했다.

실제 나주 옥정지구의 경우 현재 2년째 산성토양, 염해 피해가 나타나고 있는데, 사업진행과정에서 오염된 진흙이 쓰였다는 사실이 건설사 사장과 직원간 협박사건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황 의원은 “공사에서는 준설토에 대한 토양 오염도 조사를 실시해 오염토가 농경지에 반입되는 것을 원천 방지하겠다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자갈도 아닌 바위가 반입되고 오염된 진흙이 들어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사가 2012년 나주 옥정지구의 벼 생육불량 1.2ha에 대해 토양개선을 완료했다고 했는데 올해 더 넓은 6.1ha에서 추가적으로 같은 현상이 발생했다는 것은, 앞으로도 농경지리모델링을 추진했던 다른 지구에서도 얼마든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빛이라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