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단체, 대대적 쌀 투쟁 예고

  • 입력 2013.10.20 20:20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농정 주요 이슈 중 하나인 쌀 목표가격 인상 문제가 새 국면에 돌입할 조짐이다. 농민단체들은 대대적인 대중투쟁을 준비하고 있다. 농민단체들 사이엔 연대를 통해 국면을 돌파하려는 움직임도 있다.

전국농민회총연맹(의장 이광석, 이하 전농)은 21일부터 쌀 투쟁을 시작할 방침이다. 이날 전북지역을 시작으로 1차 광역단위 적재투쟁을 전개한다. 이어 공공비축미 수매거부와 농번기가 끝나는 11월 농민대회도 예고한 상황이다.

위두환 전농 사무총장은 “농민들의 무기는 쌀이다. 공공비축미 수매거부로 박근혜 정권을 압박해 나갈 것”이라며 “오는 11월 20일 농민대회에서 농민들의 매운 맛을 보여주겠다”고 밝혔다.

㈔한국쌀전업농중앙연합회(회장 임종완, 이하 쌀전업농)도 쌀 목표가격 결정에 농민들의 의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다면 대규모 투쟁이 불가피하단 입장이다. 쌀전업농은 지난 16일 청와대 앞 기자회견에서 “농업 유지발전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없다면 쌀 농업 포기도 각오한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또, RPC 부정매입신고센터를 세워 쌀값 하락에도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사현준 쌀전업농 사무총장은 “최악의 상황으로 쌀 목표가격을 정하지 않을 수도 있다. 현장의 분위기는 수확철이 끝날 때까지 지지부진한 상태라면 대규모 행동이 필요한 것 아니냐는 의견이 많다”고 전했다. 사 사무총장은 “시군회장들까지만 수매 거부를 결의해도 파장이 상당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이며 “임원들의 사명감이 예전에 비할 바 없이 높은 상태”라고 말했다. 

각 단체별 투쟁뿐 아니라 한중FTA 반대운동처럼 연대투쟁이 함께 진행될 가능성도 있다. 전농,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가톨릭농민회 등이 뭉친 농민의 길(준)은 정치권에 쌀 목표가격 23만원 인상을 포함한 4가지 요구안을 제시한 바 있다.

이외에도 농민단체들 간에 간담회 제안 등 물밑으로 연대를 타진하는 흐름이 감지된다. 여러 농업 현안에 쌀 투쟁이 묻힐까 주저하던 쌀전업농 내부에선 ‘이제 여러 농민단체와 연대해서 대대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오는 분위기다.

 <홍기원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