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비리, 농촌발전의 걸림돌이다

  • 입력 2013.10.13 20:48
  • 기자명 한국농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동조합은 정의로워야 한다. 열악한 처지에 있는 농민들이 자신들의 사회, 경제, 문화적 권익을 지키기 위해 조직한 만큼 민주적 운영과 정의로움이 그 바탕이 된다.

그런데 지역 농, 축협들이 곧잘 비리에 노출되어 농협의 정의로운 사회적 과제를 제대로 이행하지 못해 비리의 온상이라는 인식을 조합원에게 심어주고 있다. 특히 관리·감독해야할 농협중앙회도 제대로 감독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나 제식구 감싸주기라는 비난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

서산축협의 비리는 본지의 기사화로 사회적 환기를 요구한 바 있다. 그런데 서산축협의 비리 상무가 전무로 승진하는 일이 발생해 조합원들이 분노하고 있다. 조합장 또한 카드깡으로 수 천 만원을 횡령하고도 변제의 사유로 아무런 제재도 없이 조합장직을 수행하고 있다니 이해 할 수 없는 일이다.

농협비리, 횡령 등은 협동조합의 원칙을 훼손하는 중대한 사유다. 당연히 농협중앙회조감위는 엄격한 잣대로 사태를 파악하고 당사자들을 농협운영에 관여하지 못하게 처분해야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불거지면 쉬쉬하고 사태를 작게 포장하여 소극적 처분에 머무르는 한계를 노정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지역 농협의 비리와 횡령은 날이 갈수록 곳곳에서 불거지고 농협조합원들의 재산은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것이다.

또한 이번 서산축협사태와 같이 지역사회가 제대로 된 정화를 위해 노력해야 함에도 지역사회 기득권자들의 기득권 감싸기라고 볼 수밖에 없는 행태들이 드러나 지역사회에 충격을 주고 있는 것이다.

농협은 우리나라 어느 곳에나 면단위 이상이면 없는 곳이 없을 정도로 주민들의 생활과 농민들의 농업생산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인식되고 있다. 그렇게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기관이라면 거기에 맞는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

농협중앙회는 조감위의 기능과 조감위 처분을 강화해야 한다. 몇몇의 조감위원이 전국 2,000여개 조합의 감사를 제대로 해낼 수 있겠는가. 또 비리, 횡령의 전력이 있는 자는 절대 조합경영에 관여할 수 없도록 조건을 강화해야 한다.

농협의 비리를 바라보는 농민조합원들의 불편함이 농촌지역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음을 농협 관계자들은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