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푸드 활성화 위해 교육 홍보사업 강화하자”

  • 입력 2013.08.03 17:38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남도 도민들은 로컬푸드(지역먹거리) 활성화에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로컬푸드 장터 및 제철 꾸러미 사업 등 로컬푸드 시스템 인지도가 낮아 앞으로 홍보 투자를 더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의장 이재석, 이하 부경연맹)은 지난달 26일 ㈜사회동향연구소에 의뢰한 ‘로컬푸드에 대한 경남도민 인식조사’ 결과를 밝혔다. 이날 경상남도 합천군 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경남농업, 농민에게 길을 묻다’ 심포지엄을 통해 공개한 인식조사는 경상남도 거주 만19세 이상 성인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 27일부터 30일까지 조사한 결과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7%p다.

▲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은 지난달 26일 경상남도 합천군 문화예술회관에서 ‘경남농업, 농민에게 길을 묻다’ 심포지엄을 열었다.

‘로컬푸드 운동의 취지에 대해 공감하는가’란 질문에 응답자의 84.6%가 공감(매우공감 34.2%, 어느정도 공감 50.4%)한다고 응답했다. 이어 로컬푸드 구매 의향을 묻는 질문엔 응답자의 82.8% (반드시 구매 24.5%, 가급적 구매 58.3%)가 구매한다고 답했다.

하지만 로컬푸드 인지 여부를 묻자 응답자의 절반 이상(56.9%)이 ‘잘 모른다’고 응답해 로컬푸드 시스템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남도가 진행하는 로컬푸드 장터 및 제철 꾸러미 사업 인지도를 묻는 설문에도 ‘알고 있다’는 응답은 12.6%에 그쳤다.

또한 도가 로컬푸드 생산자 지원정책을 추진할 때 우선적으로 지원해야할 대상으로 농협(28.0%)보다 중소규모 농가(59.5%)를 더 많이 선택했다. 도내 학교급식에 로컬푸드를 우선 공급하는 안에는 응답자의 76.4%가 ‘매우 좋다’, 18.6%는 ‘약간 좋다’고 응답해 압도적인 찬성률(95.0%)를 보였다.

인식조사 응답자들은 농산물을 구입할 때 재래시장(31.1%), 대형마트(29.2%), 농협 매장(16.5%) 순으로 이용했으며 농산물의 맛, 신선도 등 품질을 가장 중요한 선택 기준(53.6%)으로 꼽았다. 농산물의 안전성과 관련해선 53.5%가 ‘불안하다’(매우 불안 8.3%, 약간 불안 45.2%)고 답했다.

이에 배몽희 부경연맹 지역농업위원장은 심포지엄 토론에서 “소비자는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자는 안정적인 판매처를 원하고 있다”고 로컬푸드 활성화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배 위원장은 “로컬푸드 시스템을 활성화하려면 교육과 홍보사업을 강화해야하며 도, 시, 군 단위의 로컬푸드 육성 조례를 제정해야 한다”며 “지자체별로 로컬푸드를 전담하는 조직을 구성하고 로컬푸드 정책협의회를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장경호 농업농민정책연구소 녀름 부소장도 “민관 거버넌스를 통해 민간의 자생력을 우선하며 지원을 제공하는 게 로컬푸드 활성화에 필수”라며 “시군 단위 중간지원조직을 만들어 지역 로컬푸드운동 조직 사이에 네트워크가 구축되도록 도와야 한다”고 밝혔다.

정미옥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경남연합 식량주권 위원장은 “로컬푸드 사업은 단기적 운영과 지원으로 자리잡기 어렵다”면서 “제자리 걸음 중인 경남 로컬푸드 시스템 구축 계획이 이번 심포지엄을 계기로 진전이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 사회를 맡은 윤병선 건국대학교 교수는 “농업과 농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점점 멀어져 가는데 로컬푸드가 국민적 공감을 만드는 대안 중 하나가 될 것”이라며 로컬푸드 활성화를 기대했다. 

 <홍기원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