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수급조절위원회 “정부가 수매해야”

수매 후 시장 출하… 가격 하락 악순환 우려도

  • 입력 2013.07.19 12:15
  • 기자명 김희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우사육두수 감축을 위해 정부는 지난해부터 올해 5월말까지 경산우와 미경산우에 감축장려금을 각각 30, 50만원 씩 지원했다. 그 결과 10만마리 이상을 감축하는 성과를 냈지만 한우가격은 회복되지 않았다.

지난 15일 열린 한육우수급조절협의회는 “한우 가격 회복을 위해서는 정부의 수매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윤철수 양평축협조합장에 따르면 가격이 회복되지 않는 것은 한우 사육두수 과잉에 따라 시장에 공급되는 한우고기 물량이 이미 포화상태에 달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정부와 농협에서 추진한 한우암소 도태 사업으로 도축한 한우가 다시 시장에 풀리면서 소 값을 떨어뜨리는데 큰 역할을 했다는 것.

이에 따라 윤 조합장은 “이런 상황에서도 결국 필요한 것은 정부의 수매”라고 강조하며 “새끼를 낳지 않은 미경산우 암소 위주로 수매하되, 수매한 암소를 시장에서 격리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 조합장은 “수매된 한우를 군납이나 정부가 운영하는 사회복지시설 단체 급식에 보조하는 등 기타 활용 가능한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좋겠다”고 덧붙였다.

조홍연 주식회사 금천 대표는 “실제로 우리 회사는 작년에 수매를 했다. 하지만 작년 수매물량이 시장으로 나오면서 지육가격이 5,000원이 넘어야 할 시점에 3,000원대 중반으로 떨어졌다”고 수매의 위험성을 우려했다.

강성기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은 “정부에 따르면 한우사육두수가 줄어들면서 2015년에는 가격이 반등할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그때까지 살아남은 농민들이 몇이나 되겠나. 정부가 수매를 하면 악순환이 반복될 것이라고 우려하지만 아직 해보지도 않고 핑계를 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수급조절위원회는 연구용역을 통한 연구결과와 가축동향 자료를 검토해 한우 수매에 대해 다시 논의할 계획이다. <김희은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