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농교류사업, 농어촌 모든 마을로 확대해야

농민단체, 정부에 요구담은 제안서 제출

  • 입력 2012.12.31 20:49
  • 기자명 김명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농어촌 현장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도농교류 협력사업’의 사업지침을 놓고 농수산식품부와 농민단체들 사이에 갈등을 빚고 있다.

농민단체들(가톨릭농민회,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 전국농업기술자협회,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환경농업단체연합회)은 농식품부가 도농교류 신청자격으로 명시한 ‘녹색농촌체험·휴양마을 등으로 지정된 우수체험마을’의 내용이 현실과 맞지 않다고 지적하고 있다.

최동근 환경농업단체연합회 사무총장은 “농촌을 체험하고 알리는 도농교류사업의 취지에 정부가 정한 체험마을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면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다양성이 존중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박종포 전국농업기술자협회 사무총장도 “사업 특성에 맞는 장소를 선정해야 하는데, 농식품부가 지정한 마을에서는 우리가 추진했던 사업은 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농민단체들은 2013년 도농교류협력사업 대상 지역을 정부가 지정한 농어촌 체험휴양마을로 제한하지말고 기존 방식대로 농어촌지역의 모든 마을로 확대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도농교류사업이 체험휴양마을을 지원하는 사업이 아닌 도농교류협력을 통해 농업농촌을 살리는 방향으로 추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제안서를 담아 지난달 28일 농식품부에 전달했다.

농식품부도 농민단체의 제안에 긍적적인 입장인 것으로 전해진다. 도시민들과 함께하는 도농교류사업은 2008년부터 시행됐으며, 매년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농촌체험과 농산물 가공시설 견학, 탐방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김명래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