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농민들 “농협 생축장 농민과 경쟁”

농민, 거세우 사육은 본래 취지와 맞지 않아 불만
농협, 전체 사육두수 2% 불과 피해는 미비

  • 입력 2012.12.16 23:05
  • 기자명 김희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 생축장이 본래의 취지와 다르게 농민들과 경쟁을 하고 있어 농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는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10일 한우협회 여수시지부는 축산법 일부개정안 발의에 참여한 김선동 의원(순천·곡성)을 초청해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우농민 이정만 씨는 “농협생축장이 농민과 경쟁구도에 놓여있기 때문에 고급육 시장에서 농민들이 가격 피해를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농민들은 농협에서 운영하고 있는 생축장이 축산농가 교육과 우량송아지 보급이라는 본래 취지와 다르게 고급인력과 자금력을 바탕으로 조합원과의 경쟁으로 수익사업에 몰두한다고 비판했다.

▲ 한우협회 여수시지부는 지난 10일 김선동 의원 초청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생축장 문제와 송아지생산안정자금, 기초농산물국가수매제, 사료값안정자금지원 등이 논의 됐다. <사진제공=김선동의원실 블로그>
현재 전국 농협 생축장은 82개소로 73개 조합에서 이를 운영한다. 조합들이 자체 생축장에서 사육하는 한우는 모두 2만6,163두다. 이중 암소가 6,126두로 23.4%를 차지하고, 수소는 2만37두로 76.6%다. 생축장은 각각의 목적에 따라 암수 비율을 다르게 사육하지만 몇몇 생축장은 대규모로 거세우를 사육하고 있어 농가들의 불만이 높은 상태다.

뿐만 아니라 농협 생축장은 사료값에 허덕이는 농민들과 달리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금을 받아 운영하고 있어 농민들이 경쟁에서 뒤처지고 있다는 주장도 이어졌다. 이에 대해 이 씨는 “농협의 주인인 농민이 농협과 경쟁을 하고, 또 그 경쟁에서 이길 수도 없다”며 “다른 지역의 한우 농민을 만나 봐도 생축장 운영방식을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고 주장했다.

농협 한우팀 관계자는 “본의 아니게 비육우 쪽으로 기운 건 사실이다”라고 밝히며 “요즘은 지역별로 한우 브랜드 사업을 하고 있다. 농민들은 소 값이 내리면 출하를 하지 않으려고 한다. 그런 시기에 물량을 맞추다보니 비육우를 사육해 수급조절을 하는 것이다. 또 가축시장에서 수송아지 가격이 많이 하락했는데 조합에서는 가격지지를 위해 웃돈을 얹어 농민들의 수송아지를 매입하기도 하는 순기능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전체 소 사육두수가 300만두에 육박하는데, 전국 생축장에서 사육하는 소는 6만두가 채 안 된다. 2% 정도기 때문에 가격폭락의 원인이라고 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하지만 농민들은 “소가 공산품도 아니고 수급조절을 하기 위해 거세우를 키우고 있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소리다. 소는 30개월을 키우고 출하하는데, 30개월 후에 소값이 폭락 할지 농민들은 예상할 수 없다. 소 한마리를 20년, 30년도 키울 수 있다면 소값이 폭락했을 때 소를 내보내지 않는 다는 말이 맞다. 농협의 말은 어불 성설”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농민들은 “농협 한우팀이 주장한 6만두에 대해서 무엇을 기준으로 했는지 모르겠지만 축협이 소유하고 있는 생축장과 위탁사육형태로 길러지는 축협의 모든 소까지 포함시켜야 맞는 것”이라며 “어쨌든 농협이 농협의 주인인 농민과 경쟁을 하고, 또 경쟁의 대상인 한우를 키우는 것 자체가 말도 안 된다. 협동조합의 목적이 농민을 살리는 것이라면 품목경쟁을 피하고 농민을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농협 한우팀 관계자는 “물량을 맞춰가다보니 번식우 위주가 됐다. 농민들이 불만을 가지고 있는 부분의 실태를 파악해 그렇지 않다는 걸 확인시켜 주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농민들의 이야기를 들은 김선동 의원은 “이 부분에 대해 다시 검토를 해 보고, 잘못 된 일이라면 시정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희은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