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도시농업 의욕에 농민단체 반발

시, 농업기술센터 도시농업센터 변경 추진
농민단체, 농업 축소 가져올 것

  • 입력 2012.09.10 09:54
  • 기자명 경은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도시농업 기능 확대를 위해 서울농업기술센터를 서울도시농업센터로 명칭을 변경하는 조례를 추진하고 있어 농민단체들이 깊은 우려를 보이고 있다.

한국농민연대(상임대표 이준동)와 환경농업단체연합회(회장 이상국)는 지난 5, 6일 잇달아 성명서를 발표하고 “농업의 역할과 기능을 축소시키는 도시농업센터로의 전환을 중단하고, 서울시농업기술센터를 존속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6월 노들섬에서 도시농업 원년을 선포하고 광화문 광장에 벼를 심는 등 지속가능한 도시, 무너진 공동체 문화를 되살리려는 행보를 환영해 왔지만, 이번 조례 개정은 본말전도라는 입장이다.

농민연대는 “도시농업은 농업의 한 부분이지 농업이 도시농업의 한 부분으로 전도될 수는 없다”며 “이미 농업이 한미FTA, 한중FTA 등으로 천시 받고 있는 와중에 명칭을 전환하면 기존 농업 지원 정책에 소홀해질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또 “서울 내 1,500ha의 농지가 남아있고 농업인이 존재하는 한 농업에 대한 고민은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농민단체들은 서울시의 정책이 지역시군에 미치는 영향력도 무시할 수 없다는 입장으로 “농민보다 도시민의 비중이 급속히 커진 경기도의 위성도시들 역시 벤치마킹할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되면 전체적으로 기존 농업의 축소를 가속화 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환경농업단체연합회와 농민연대는 시민사회단체와 전문가와의 사전 논의 없이 진행된 점을 지적, “기존의 농업기술센터 안에서도 도시농업의 기능과 영역을 확대하는 수준인 도시농업국을 설치해도 충분히 도시농업은 활성화될 수 있다”며 의견을 듣는 과정을 거쳐 신중을 기해달라고 요구했다.

반면, 서울시청 관계자는 “농업기술센터를 한 직급 더 높여서 위상을 강화하려는 것”이라며 “농업기술센터 기존 기능을 하나도 빼지 않았다”며 농민단체들의 우려를 일축했다. 이번 명칭변경 관련 조례는 박원순 시장이 발의했으며, 서울시의회의 240회 임시회에서 처리될 전망이다. <경은아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