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FTA 3차 협상 중단하라”

농어민단체‧시민사회‧국회 공동 기자회견 열고 협상중단 촉구

  • 입력 2012.08.21 15:37
  • 기자명 경은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중FTA 3차 협상을 앞두고 농어민, 시민사회단체, 국회의원이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협상 중단과 함께 각 당 대선후보들은 한중FTA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사진= 한승호 기자>

 정부가 한중FTA는 사형집행이라는 농어민단체의 반발에도 3차 협상을 강행, 농어민단체와 시민사회단체, 국회의원이 반발하고 나섰다.

한중FTA 3차 협상이 22일부터 24일까지 중국 산둥성에서 열릴 예정인 가운데 한중FTA 중단 농축수산비상대책위, 한중FTA저지 범국민운동본부, 한중FTA를 반대하는 국회의원 등은 21일 국회 정문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협상 중단을 주장했다. 

참가자들은 “현 정권이 최소 3~4년은 걸리는 한중FTA를, 그것도 한미FTA 국회 비준 날치기 상처가 그대로 남아있는 상황에서 국민의 의견 수렴 과정도 없이 강행하겠다고 하니 말문이 ‘턱’ 막혀 올 뿐”이라며 이명박 정부의 FTA 강행을 비난했다.

더욱이 한EU, 한미FTA에 이어 한중FTA까지 체결되면 농업생산감소액이 15년간 최소 43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그 피해가 막중한 농어민단체의 반발은 더욱 거셌다.

양대 농어민연대단체인 한국농민연대의 이준동 상임대표와 농수축산연합회 김준봉 상임대표는 각각 “농업을 지키기 위해 결사항쟁의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 한중FTA는 더이상 추진되면 안 된다”, “한중FTA로 농업은 지금 풍전등화의 위기다. 한중FTA 중단을 위해 전국 농어민이 함께 나설 것”이라며 비장함을 내비쳤다.

또 시민사회단체와 국회의원도 한중FTA 3차 협상 중단의 목소리를 냈으며 각 당 대선 후보들은 한중FTA 관련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한중FTA저지 범국민운동본부 박석운 대표는 “한중FTA는 농어업과 축산업을 초토화하는 핵폭탄급 재앙임에도 밀실협상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이번 대선에서 새누리당과 대선후보가 어떤 태도를 보이는지 검증하고 심판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선동 통합진보당 국회의원은 “농업, 농민, 농촌을 외면하는 한중FTA 추진을 있을 수 없다”며 “임기가 4개월밖에 남지 않은 이명박 정부가 한중FTA를 추진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또 김 의원은 “19대 국회가 농업 농촌을 회생시키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은 23일 서울시청광장에서 한중FTA 중단! 한미FTA 폐기를 전면에 내걸고 전국여성농민대회를 연다.  <경은아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