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판매농협 구현, 국민의 어려움을 함께’ 브리핑

사업구조개편 이후 계획 사실상 확정 발표
여전한 의혹과 논란 끊이지 않아

  • 입력 2012.07.09 09:17
  • 기자명 어청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중앙회가 지난 5일 농림수산식품부 기자실에서 ‘판매농협 구현, 국민의 어려움을 함께’라는 주제로 브리핑을 실시했다.

발표를 맡은 농협중앙회 윤종일 전무이사는 “첫째로 농업인이 생산한 농축산물의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고, 둘째로 국민의 어려움을 함께하는 ‘나눔경영’을 실천하고 다함께 성장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농협은 이어 농업인의 판로확보와 경제사업 활성화 계획을 어떻게 이뤄낼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했다. △대도시 소재 농·축협이 금융점포 신설시 농축산물 판매장 병행설치 의무화, △대도시 농·축협을 판매장 확충형, 온라인 사업형, 학교기업 급식형, 기획 행사형으로 구분하고 지도지원 강화 등을 통해 판매능력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또 △농축산물의 유통 활성화에 무이자 자금과 저리자금 집중 지원, △친환경 농·식품 온라인 회원제 가정택배 사업, △중소 슈퍼마켓에 농협의 안심농축산물 공급 등의 구체적인 계획도 내세웠다.

한편 농협은 이 자리에서 소비자와 농협의 사회적 기여 역할에 대한 포부도 밝혔다. △농·축산물, 생필품 가격안정을 위해 성수기 할인행사 확대, △알뜰 주유소를 통해 유류가격 안정화, △전통시장 정육점을 안심축산 전문매장으로 프랜차이즈화 등으로 소비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먹거리 안전을 지키겠다는 심산이다.

또 △취업난 해결을 위해 300명 이상 고졸인력 신규채용, 농·축협 비정규직 1,600여명 정규직 전환, △임직원 봉사단을 꾸려 ‘농촌희망가꾸기’ 사업 진행 등으로 사회적 기여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농업관련 전문가들과 농민들은 브리핑 의도에 대한 의혹제기와 ‘주식회사 방식’에 대해 여전히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겨레 김현대 선임기자는 지난달 18일 ‘판매농협심포지엄’에서 “공정거래법의 상호금융출자제한과 대형마트 법정휴일에 하나로마트가 비켜있는 등 최근 재벌에 대한 규제에 농협만 비켜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업들은 이를 특혜로 보고 계속 공격하고 있고 앞으로 그 공세가 더 강해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곽길자 정책국장은 “농협이 특혜를 지키기 위해 사회적 책임을 생색내기 위한 브리핑 자리를 마련한 것 아니겠나”라며 브리핑 의도를 의심했다. 이어 “농협이 발표한 사업내용들은 특별히 농민과 국민에게 실익을 더하는 내용이 아니다. 이미 기존에 잘 안된 것이나, 추진중인 사업들을 구태의연하게 반복하며 발표한 것”이라고 말했다.

곽 국장은 “판매농협을 구현하겠다는 것도 어폐가 있다. 판매량을 늘리겠다고 농산물 값을 낮추려고 하다보면 당연히 농민들로부터 농협이 싸게 농산물을 사야한다. 갈수록 비료값 등 생산비 부담이 커져 농민들만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며 브리핑 내용상의 문제를 지적했다. 또 “결과를 보면 농협이 경제사업을 한다고 사업구조개편을 했지만 사실상 금융지주회사만 설립 된 셈이다. 최근 그 회장직을 MB낙하산인 신동규가 차지하지 않았나? 결국 경제사업을 명분으로 농협의 금융부문을 농민들로부터 빼앗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상대학교 경제학과 장상환 교수는 “이러저러한 곁가지 사업을 내세운다고 하더라도 협동조합 방식이 아닌 ‘주식회사’ 방식은 앞으로 많은 문제를 겪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이미 하림과 육계농가들의 갈등 상황을 보면 알 수 있지 않나? 농협이 경제지주회사와 금융지주회사로 분리됐기 때문에 주주들과 농민의 갈등이 하림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 농·축산업에 일어나는 일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 교수는 “돈 많은 주주들의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주식회사 방식으로 접근하면 답이 없다. 국내 사례로는 서울우유, 해외 사례로는 덴마크, 이탈리아 북부 지방 등 따라할 협동조합적 형태의 대안이 차고 넘친다”며 대안이 있음에도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어청식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