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상 앞 연구관측 언제까지…가뭄 피해 호도하는 농경연 농경연

“농산물 수급 문제없다” vs 농민들 “이미 피해 크다”
농경연 “한우 사육에 고온 오히려 좋다” vs 한우시험장 “고온 스트레스 주의”

  • 입력 2012.07.02 09:37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뭄 피해가 잇따르는 가운데 이를 축소하고 호도하는데 연구기관이 앞장서고 있는 모양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농경연, 원장 이동필)은 최근 가뭄으로 농작물 피해가 심하지만 관수시설과 농민들의 가뭄 대처능력 향상 등으로 농산물 수급의 심각성이 적다고 지난 달 25일 밝혔다.

 이는 ‘최근 가뭄에 따른 주요 농축산물 수급동향과 전망’을 주제로 농식품부에서 브리핑한 내용이다. 농경연은 전국 모내기 상황이 25일 현재 98.5% 진행됐다며 충남지역의 경우 용수부족 면적은 0.4% 미만으로 미미한 것으로 내다봤다. 이 때문에 2012년산 쌀 수확량에는 큰 문제가 없다는 전망이다. 감자는 가뭄으로 작황이 평년보다 부진하나 재배면적 증가로 생산량은 평년보다 다소 증가했다고 전했다. 고추, 마늘, 양파 등에 대해서는 품목에 따라 단수 감소, 구 비대 불량과 같은 제한적 피해를 언급했다.

하지만 타들어가는 농촌현장의 실제상황은 이보다 심각하다. 농민들은 “어느 품목 할 것 없이 어렵다” “밭에 물 푸느라 아우성”이라며 노심초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충북 괴산 박형백 씨는 가뭄 피해에 대해 묻자 첫마디가 “심각하다”였다. 박 씨가 말한 대표적인 피해품목은 감자. 수확량이 예년에 절반도 안 될 정도여서 감자농가들의 소득도 대폭 감소했다. 일반적으로 감자를 캐고 바로 콩을 심는데, 올해는 콩을 심을 엄두도 못 내고 있다고 전했다. 괴산을 대표하는 ‘대학찰옥수수’ 또한 이제 막 알이 차는 시기인데 너무 가물어 피해가 예상된다는 것이다. 어차피 팔지 못할 걸 예상한 농민들 중에는 낫으로 베어냈다는 전언이다.

인근의 충주시 수안보의 옥수수 재배 농가들도 같은 입장이다. 수안보 살미대학찰옥수수작목회 신승창 회장은 “물을 퍼 대는 것도 한계가 있고, 우리 작목회 100여 농가 중 상당수는 연로한 회원들이라 이마저도 불가능한 상태”며 “그나마 물도 없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대학찰옥수수는 7월 중순부터 수확하는데, 20~30% 수확량이 감소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는 물을 대준 농가의 수확량 감소분으로, 물을 대지 못한 농가는 이보다 더 피해가 클 전망이다.

과수농가의 경우도 가뭄에 고온까지 덮쳐 과실이 크지 않아 걱정이다. 과수 농사를 짓는 농민들은 “속 모르는 사람들은 비가 안 와 당도가 높아질 거라는 얘기를 한다”며 “모든 농작물은 생육기에 물도 잘 돌고 영양도 잘 돌아야 품질과 수확량 모두를 만족시킨다”고 말했다.

▲ 마른 논에 물대는 것도 나라 지키기 보병 제51사단 장병들이 급수차량을 이용해 극심한 가뭄으로 메말라 가는 경기 화성시 비봉면 남전 1리 논에 급수를 하고 있다. 사진 왼편으로 수라청연합RPC가 보인다. <진홍인 기자>

한편 농경연은 25일 브리핑에서 가뭄에 따른 축산업의 영향에 대해서도 전망을 했다. 특히 한우의 경우 “고온은 큰 문제가 안 되며, 가뭄으로 축사 바닥이 건조해질수록 소 사육여건은 오히려 좋아”진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사흘 후인 28일 국립축산과학원은 “비육중기에 혹서를 겪는 한우의 경우 스트레스로 육질등급이 떨어질 수 있다”며 사육농가의 주의를 당부하는 보도자료를 배포해 농경연의 브리핑 내용을 가볍게 뒤집었다. 한우시험장 관계자도 “고온이 오히려 사육여건을 좋게 한다는 설명은 한우 사육 현장을 잘 모르고 하는 얘기”라고 잘라 말했다. <원재정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