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우병 쇠고기 수입 중단하라”

정부 대응에 반발, 4년 만에 광우병 촛불집회 재점화

  • 입력 2012.05.07 10:11
  • 기자명 경은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일 청계광장에서 열린 광우병 쇠고기 촛불집회. 참가자들은 현 정부의 광우병 쇠고기 대응을 비판하고 수입 중단을 촉구했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 중단 및 재협상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정부가 광우병이 발생할 즉시 수입을 중단하겠다는 약속을 뒤집고 미온적으로 대응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이러한 정부 대응은 국민의 불신을 키우고 있어, 광우병 쇠고기 촛불집회가 4년 만에 지난 2일 청계광장에서 시작됐다. 한미FTA저지범국민운동본부, 광우병위험감시국민행동, 광우병감시전문가자문위원회 등이 주최한 촛불집회에는 4000여명(주체 측 추정)이 참석해 수입중단 목소리를 높였다.

참가자들은 “이명박 심판, 못 살겠다, 갈아보자”, “국민주권 지켜요, 수입 중단”, “미쳐버린 권력, 심판하는 주권”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해도 해도 너무한다. 이명박 정부는 각성하라”는 구호를 외치는 등 정부 대응을 비판했다.

iCOOP 생활협동조합 이은선 씨는 “일단 수입을 중단하고 조사를 한 다음에 판단해야 하는데 정부가 왜 이걸 못하냐”며 질타했다. 이어, “1인 시위를 오늘까지 하려고 했는데 많은 조합원이 참여해서 31일까지 하게 됐다. 그만큼 주부들의 관심이 많은 것”이라고 전했다.

여성농민으로 발언한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박점옥 회장은 이날 한중FTA가 발효된 사실을 언급하며 “개방농정으로 농민들이 농업을 포기하고 있다.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할 수 있게 지켜달라”고 호소해 많은 호응을 얻었다.

고등학생인 안희중 씨는 “저는 앞으로 90년을 살아야 한다. 미래세대를 위해 계속 참여해 달라. 저도 계속 참여하겠다”고 발언했다.

한편, 이날 경찰은 촛불집회에 비상식적으로 대응했다. 촛불집회 예정 시간 2시간 전에 사회자 김동규 등록금넷 조직팀장을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긴급 체포했다. 지난해 6월 반값등록금 집회에 참석했다가 해산명령에 응하지 않은 혐의로 10월에 발부된 체포영장을 느닷없이 들이 내민 것이다.

여기에 청계광장 주변에 51개 중대 3,570명의 병력을 배치했으며 집회 종료 예정시각인 오후 9시가 지나자 경찰은 “불법으로 도로를 점거해 시민이 불편을 겪고 있다”며 해산을 촉구하는 경고방송을 수차례 내보내 참가자들의 원성을 샀다.

앞서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전국농민회총연맹, iCOOP생활협동조합, 광우병감시국민행동 등 시민사회단체는 즉각 수입중단을 요구하면서 기자회견과 광화문 앞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촛불집회와 1인 시위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더불어 여성연대는 지난 2일 이마트 용산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부 대형마트가 안정성이 의심되는 미국산 쇠고기를 계속 판매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여성연대는 판매를 전면 중단하지 않으면 마트 불매운동도 전개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