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 과수원 가을거름 꼭 주세요

경남농기원 내년 고품질 과실 생산 위해

  • 입력 2007.02.01 00:00
  • 기자명 관리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농업기술원은 수확을 이미 마쳤거나 수확 막바지인 배 과수원은 내년을 위해 가을거름을 충분히 주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농가 실천을 위한 기술지원을 실시해 나가기로 했다.
최근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수확을 마친 배나무는 잎의 기능이 떨어지고 가을철 뿌리 자람이 불량해질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내년 고품질 과실을 키워낼 수 있는 저장양분 축적과 나무의 기능 증진을 위해 가을거름을 주어야 한다.
배 수확 후 가을거름을 주게 되면 잎의 광합성작용이 활발해져 탄수화물 축적이 많아지고, 가을 뿌리발생이 많아져 내년 뿌리 발육이 빨라지며, 특히 내년에 필 꽃눈을 충실하게 하여 품질 좋은 배를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농업기술원은 이에 따라 가을거름은 이달 중에 주되, 행수, 원황 등 조생종은 수확 직후에, 황금배, 화산, 신고 등은 수확 후반기나 직후, 그리고 추황배, 금촌추 등 만생종은 수확직전이나 수확 후반기에 주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비료 주는 양은 과원의 연간 질소질비료 사용량의 20%인 10a당 요소 9.3kg정도로 하는데, 나무 세력에 따라 가감할 수 있으며, 너무 많이 줄 경우, 겨울철 동해와 동고병 등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올해 도내 대부분의 과수원이 태풍 등 기상악화에 의한 낙과피해나 병해충 발생이 적어 과실 생산량과 품질이 좋은 것으로 나타난 만큼, 과실나무의 양분손실은 컸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가을거름은 반드시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