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5기 취임 이후 각 도 농업정책 현황

  • 입력 2010.12.24 13:43
  • 기자명 김규태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월 2일 치러진 지방선거 결과는 4대강사업, 쌀대란, 친환경무상급식에 대한 한나라당 심판의 성격을 보여 주었다. 대도시 시민들에게는 4대강사업과 친환경학교무상급식이, 농민들에게는 쌀대란이 가장 커다란 이슈로 부각이 된 선거였다. 한나라당이 천안함 사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선거를 치렀지만 국민들은 한나라당을 선택하지 않았다. 대부분의 지역에서 한나라당의 선거전략이 실패 하고 말았다.

그러나 6·2 지방선거 결과에도 불구하고 중앙정부의 정책적 변화는 없었다. 이로 인해 지방정부와 중앙정부간의 갈등이 점점 첨예화 되고 국민 여론 또한 변함이 없지만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은 여전히 국민 여론과 평행선을 그어 가고 있다. 남은 것은 각자의 주장과 권한행사 뿐이다. 중앙정부는 권한을 이용, 지방정부를 압박 하고 있고, 한나라당은 70%가 넘는 국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지난 9일 4대강 예산을 날치기로 통과시켰다. 이와 관련 한국농정신문은 2010년 한 해가 마무리 되고 있는 시점에서 다시 한번 도지사들의 근황을 통해 각 도의 농정 현황을 점검해 본다.  〈김규태 기자〉


 

▲ 6.2 지방선거가 끝나고 광역자치단체별로 농업정책이 변화하고 있다. 경남의 경우 상생정치를 펼치며 모범을 보이는가 하면, 제주특별자치도는 내년부터 친환경무상급식을 전면 실시해 농민과 학생들에게 희망을 불어 넣고 있다. 반면, 경기도와 전북도 등 타 지역은 농민들의 요구를 철저히 무시한채 그들만의 방식으로 농정을 집행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농민들은 내년에도 농사를 지을 것이다. 희망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말이다. 사진은 해남지역 농민들이 양파를 정식하고 있는 모습.

 

경기도 “농민 요구 거들떠 보지도 않는 경기도”

▲ 김문수 경기도지사
지난해 12월 21일 한나라당 의원들이 다수를 장악한 민선 4기 경기도의회는 경기도교육청이 마련한 초등학교 5,6학년생 등 40만명에 대해 무상급식을 실시하도록 하는 예산안을 전액 삭감하고, 4인가족 기준 월소득 200만원 이하(차상위 150%) 가정 학생 중에서 선별 지원토록하는 학교급식경비 예산안을 수정, 의결했다. 한나라당 도의원들은 이날 수정안에 반발하는 민주, 민노당 등 야당 도의원들을 제압하고 표결에 부쳐 단독 강행 처리했다. 이에 대해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학교 급식 역사상 경기도의회가 오늘 통과시킨 예산안이 가장 획기적”이라며 “경기도의회에 박수를 보내자”고 말했다.

그리고 6·2 지방선거에서 김상곤 경기도 교육감과 김문수 도지사가 나란히 당선 됐지만 도 의회는 민주당이 다수당이 되면서 상황이 역전 됐다. 그 후 경기도의회는 16일 제255회 2차 정례회 5차 본회의를 열어 13조8천33억 원 규모의 내년도 경기도 수정예산안을 통과시켰다. 수정 예산안은 ‘친환경 학교급식 등 지원’ 예산이 400억 원으로 대폭 늘어나고, 삭감됐던 경기국제보트쇼 등 김문수 지사의 역점사업 예산이 기사회생해 소폭 줄어드는 것으로 타협됐다.
무상급식과 관련 경기 지역 시민단체들의 끈질긴 요구와 김상곤 교육감의 일관된 소신으로 무상급식 예산은 확보 됐지만 김문수 지사가 농민들과 구두로 약속한 250억원의 벼경영안정자금은 의회에 상정 조차 되지 않았다. 김문수 지사는 지난 8월 본지의 인터뷰 요청도 거부한 바 있다.

강원도 “몸 사리는 강원도지사”

▲ 이광재 강원도지사
지난 8월 이광재 도지사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농업경쟁력 강화 방안으로 새농어촌건설운동 사업 보완·발전, 마을단위 작목반 특성화, 재고량 감소 및 쌀값 안정대책, 농업발전위원회 설치를 통한 농민목소리 정책 반영, 안정적인 농산물 생산기틀 마련 및 친환경 농산물 공급 기반 확대, 지역별 특산품과 결합한 농어촌공동체회사 설립·지원 등의 방향 등 고부가가치 생산기반 마련에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대표적인 노무현 사람으로 도지사에 당선이 되면서 언론의 주목을 받아온 이 지사는 당선 이후의 행보와 관련 우려 섞인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지난 9월 도청 인사와 관련 “인사는 보수적으로, 일은 혁신적으로 하겠다”는 의지 표명에도 불구하고 과거 정권과 달라진게 없다는 혹평을 받고 있다.

이러한 이 지사의 행보는 대법원 선고를 의식한 것으로 풀이 되고 있다. 이 지사는 지방자치법 111조 규정에 따라 당선과 동시에 취임식도 하지 못한 채 직무정지 됐다가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으로 지난 9월 도지사직에 복귀했다. 1·2심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이 지사는 대법원 판결이 확정될 경우 도지사직을 잃게 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한나라당이 다수당을 차지 하고 있는 강원도의회는 지난 16일 본회의를 열고 강원도교육청의 학교급식 사업비 561억원을 무상급식 대신 기존 저소득층 자녀의 급식 지원을 확대하는 조건으로 통과시켰다. 강원도가 제출한 친환경무상급식 예산 91억7400만원도 전액 삭감했다.

충남  “자유선진당과 농민에 포위된 안희정 충남도지사”

 

▲ 안희정 충남도지사
지난 21일 자유선진당이 다수당을 차지 하고 있는 충남도의회는 제239회 정례회 마지막 본회의를 열어 안희정 충남지사의 도민의 도정참여 확대 방안인 ‘참여와 소통위원회 설치 운영’ 조례안을 부결 시켰다. 이에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열어 상임위를 통과한 조례안을 부결 시킨 것은 다수당의 횡포라고 비난했다. 이와 함께 예결위까지 통과됐던 충남복지재단 설립을 위한 용역 예산 등 안 지사의 핵심 공약사업이 잇따라 제동이 걸리면서 안 지사의 공약사업이 위기를 맞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위기는 안 지사의 참여와 소통 정책에도 불구하고 도민들과의 원활한 소통의 문제를 해결 하지 않는 한 반복해서 나타날 것이라는 지적이다.

쌀값 보장과 직불금 및 기상재해로 인한 피해 지원을 요구 하며 지난 10월 18일부터 도청 앞에서 100배 농성을 벌이고 있는 전농 충남도연맹 회원들은 안 지사의 농업에 대한 관점의 문제를 지적 하며 요구가 받아 들여질 때까지 농성을 계속 한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안 지사와의 갈등의 골이 깊어 지면서 농민들은 안 지사가 노무현 정부 시절 쌀개방의 책임까지도 거론 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올 가을 사상 유례없는 기상대란을 맞은 농민들의 요구가 무시 되면서 농민들은 물론  시민단체들까지 지지 하고 나면서 이번 도 의회가 농민들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대변 하고 나서면서 결국 안 지사의 핵심 공약사업까지 차질을 가져온 것으로 알려져 이후 안 지사 측의 입장 변화가 주목 되고 있다.

충북 “농업예산 감축 없이 원안 가결”

▲ 이시종 충북도지사
지난 6·2 지방선거에서 충북은 정부 여당의 세종시 수정안 추진과 수도권 규제 완화, 4대강 사업추진, 쌀대란 등 당시 핵심 이슈의 영향이 그대로 나타난 지역으로 평가 되고 있다. 그 결과 도지사가 한나라당에서 민주당으로 교체 되고, 29명이던 한나라당 도의원은 4명으로 줄고 2명에 불과 했던 민주당이 22명으로 제 1당이 되면서 명실상부한 집권 여당이 됐다. 또한 청원군 농민회장이 민노당으로 출마, 도의원에 당선 되면서 정부의 쌀대란에 대한 심판의 강도를 짐작케 했다. 자유선진당은 4석을 차지했다.

취임 직후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인도적 대북쌀지원, 전문가, 시민단체, 도의회 등이 참여한 4대강사업 공동검증위원회 구성, 농산물최저가격 보장제도 실시, 벼 경영안정 자금지원조례 및 밭농업직불금조례 추진, 농민단체들과의 파트너쉽 구축 등을 밝혔다.

이 지사는 특히 농민단체가 농정 파트너로서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농업인단체와 도가 협력하여 정책을 만들고 상호간 교류를 확대함으로써 지원과 수혜관계에서 상호 협력관계로 전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북도는 농민들이 요구한 50억의 농가경영안정자금과 관련 20억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이에 대해 농민들은 작은 성의 이지만 어려운 재정 여건을 감안할 때 의미 있는 성과라는 평가를 하고 있다. 충북 도의회도 농업예산에 대해서는 감축 없이 원안대로 통과 시켰다.

경남 “상생정치의 모범… 중앙 정부·국회 배워야”

 

▲ 김두관 경남도지사
경남도의회 예결특위는 10일 경남도가 제출한 2011년 예산안을 34억 7600만 원 삭감해 통과시켰다. 예결특위는 상임위 예비심사에서 삭감했던 어르신 틀니보급사업 예산 20억 3500만 원을 전액 복원시키고 상임위 예비심사에서 삭감된 경상남도 무상급식 예산도 일부  복원 시켰다. 이러한 경남도의회의 결정 과정을 지켜본 도민들은 ‘상생 정치의 모범’이라며 김 지사의 ‘소통의 정치’에 대해 평가 하고 있다. 경남도의회는 14일 본회의를 열고 지난해보다 2278억 4000만 원 증액된 5조 8449억 1000만 원의 2011년 경남도 예산을 통과시켰다.

 

이에 앞서 경남도의회는 지난 10월 19일 전국 최초로 지방자치법 제15조의 규정에 따라 주민 2만5,305명이 발의한 ‘경상남도 벼 재배농가 경영안정자금 지원조례’안을 통과 시키고, 경남도는 쌀값 안정대책 일환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벼 재배농가 경영안정을 위해 200억원의 경영 안정자금을 추경예산에 편성해 지원키로 했다.

이와 관련 전농 부경연맹의 한 관계자는 도 집행부가 남북교류협력과 벼 경영안정자금지원조례 제정 과정 및 필요한 예산 확보를 위해 발 벗고 나서 상임위에서 삭감된 예산들을 예결위에서 다시 부활 시키는 등 소통을 위해 노력 하는 모습들을 지켜 보면서 중앙 정부와 국회보다 훨씬 더 성숙하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한나라당 의원들이 70%를 점하고 있는 도의회 상황과 함께 전국적인 이목이 집중돼 왔다.

경북 “달라진 것 아무것도 없다”

 

▲ 김관용 경북도지사
지난 6·2 지방선거에서 농촌지역 9개 도 중 7곳의 도지사가 교체된 가운데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함께 재선에 성공한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지난 7월 1일 취임 이후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4대강사업에 대해 유일하게 찬성 하는 입장을 밝혀왔다. 쌀대란의 원인과 관련 해서는 국민들이 쌀을 덜 먹기 때문이라고 대답 했으며 무상급식에 대해서도 예산상의 이유를 들어 반대 입장을 밝혔다. 농민들의 요구인 밭농업직불제와 관련 해서는 6.2지방선거 과정에서 밭농업직불제조례제정에 대해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혀 경북지역 농민들이 조례제정 청원을 위해 서명을 받고 있지만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예산상의 어려움을 들고 있어 귀추가 주목 되고 있다. 전농 경북도연맹 관계자는 밭농업직불제조례제정을 위한 서명이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12월 말 경 도에 접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북 농민들은 민선 5기 농업정책과 관련 달라진게 아무것도 없다는 평가와 함께 원하는 것도 없고, 도에서 해줄 마음도 없다며 실망스런 반응을 보이고 있다. 또한 경북 지역 농민들은 쌀대란과 관련 농민들의 마음을 헤아리기 보다는 현 정세를 틈 타 빨리 치워줄 것을 요구 한다며 야속해 하고 있다.
한편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지난 13일 국회에서 통과된 ‘형님예산’과 관련 긴급기자회견을 자청, “이번 예산편성은 그간 치밀하게 국책사업을 발굴하고 지역 언론과 국회의원, 중앙정부 등과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토대로 총력을 기울인 결과”라고 주장한 바 있다.

전남 “농도라면서 농민무시 정책”

 

▲ 박준영 전남도지사
지난 15일 전남도의회에서 농민들의 시위가 있었다. 농민들은 “전남도가 농도라면서 농업예산을 1천억원이나 삭감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박준영 전남도지사와 이호균 전남도의회 의장의 의회 진입을 막았다. 이 과정에서 이 의장은 본회의장에 들어가지 못해 송대수 부의장이 대신 본회의를 진행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이에 전남도의회는 15일 성명을 내고 “예산안 심사과정에서 농업예산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농업예산 54억원을 증액하는 등 어려운 농업인의 입장을 대변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이에 앞서 전농 광주전남연맹비상대책위와 전여농 광주전남연합, 카톨릭농민회 회원들은 지난 11월 29일 전남도청에서 쌀대란 해결과 전남도의 F1사업 전면 중단을 촉구하는 벼 야적시위를 벌였다. 이날 농민들은 벼경영안정대책비 600억원(도비 240억원)과 대북쌀지원을 즉각 재개해 한반도 평화를 실현하고 아울러 우리 농업문제도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남도의회는 23일 본회의를 열고 벼경영안정대책비 500억(도비 200, 시군비 300)억원을 포함 총 5조 5524억원 규모의 2011년 전남도 예산안을 통과시켰다.

전남도의 예산안 통과와 관련 농민들은 모든 재원을 F1에 쏟아 붓느라 농업예산이 1천억 삭감 됐다며 전남도와 도의회를 성토했다. 농민들은 박 지사의 농업정책과 관련 국비 삭감을 이유로 도비를 줄이고, 새로운 농업 사업도 전혀 개발 하지 않고 있다며 농민무시 정책을 펴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북 “여전히 농업을 소홀히 하는 도지사”

 

▲ 김완주 전북도지사
지난 11월 24일 전북농민단체협의회 소속 농민들이 전북도청 앞에서 농민대회를 열고 김완주 전북도지사의 농정을 규탄했다. 농민들은 “농촌지역은 ‘쌀문제’가 태풍의 핵으로 자리 잡고 있는 상황에서도 무능력한 이명박 정권과 전라북도의 모습은 농민을 국민과 전북도민에서 제외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농업정책은 무대책으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쌀경영안정자금 지원 및 밭직불제 시행, 지역농협의 벼 매입자금 전액 무이자 지원, 농민들의 대출 이자 내년 3월로 연기 등을 촉구했다. 이후 농민들은 도지사 면담을 요구하며 도지사실 점거농성을 벌이다 경찰에 의해 강제 해산됐다.

 

전북도의 농정과 관련 농민들은 김완주 지사가 여전히 농업을 소홀히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전북이 농도인 만큼 전북 농업의 특징을 살려 체계적인 발전 계획은 수립 하지 않고 새만금 등 국가적 사업에만 관심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몇몇 소수의 법인과 농협 등에만 한정 되어 있는 지원사업과 관련 대다수 농민들이 지원 받을 수 있도록 개별 농민과 작목반 등으로 지원 방향을 전환 하라는 요구가 끊이지 않고 있지만 생색내기 사업에만 관심을 두고 있다는 비판이다.

이미 세워진 밭직불금조례도 그 시행을 차일피일 미루면서 2011년에도 그 시행을 할 수 없게 됐다는 지적이다. 농민들의 구체적인 시행규칙 제정 요구에도 전북도는 내년 예산에 밭직불금프로그램개발비(9억 4천여만원)만을 책정한 것과 관련 농민들로부터 농업을 소홀히 하는 도지사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제주 “내년부터 무상급식 전면 실시”

 

▲ 우근민 제주도지사
우근민 제주도지사는 지난 8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제주가 악성가축전염병 청정지역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국제검역수준의 강도 높은 차단방역을 할 수 있는 가축방역 관련 특별법과 조례가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타 시·도산 가축, 돼지고기 및 육가공 제품 등에 대한 반입을 특별법령과 조례에 의거 전혀 반입이 안 되도록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구제역이 전국으로 확산되어 가면서 정부가 백신 접종 방침을 밝히고 있는 가운데 제주지역 농민들은 구제역의 공포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농민들은 제주의 농업정책이 감귤 중심으로 쏠리면서 일반 밭작물 농가들이 소외 되고 있다고 지적 한다. 또한 우 지사가 선거 공약으로 제시한 1조원 수출시대와 관련, 잘 나가는 몇몇 선도농가에만 지원이 집중 되면서 소농들이 소외 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봄부터 계속된 기상대란의 피해도 제대로 반영 되지 않아 전시행정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지적도 함께 받고 있다.

또한 제주 지역 농민들은 해군기지 문제와 관련 우 지사가 출마 당시의 갈등해소 공약에도 불구하고 지금에 와서는 해군의 입장으로 선회, 주민갈등을 외면하고 있다면서 출마 당시의 초심으로 돌아가 도정을 펼쳐 줄 것을 주문 하고 있다.

한편 지난 9월 20일 제주도의회에서 ‘제주도 무상학교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제정 되면서 내년부터 도내 모든 초등학교와 유치원에 무상급식이 실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