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센터 농산물 도매시장 이전 반대”

진주시농단협, “농업인 소외 진주시 행정기구 개편 반대”

  • 입력 2010.11.08 08:59
  • 기자명 김영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시장 이창희)가 농업기술센터 이전과 농업관련 기구 축소를 담은 조직개편안을 추진하면서 농민단체와 갈등을 빚고 있다.

진주시는 10월 1일 기업유치, 시민의 다양한 욕구충족, 업무의 합리성과 효율성을 이유로 11개과를 신설하고 51개 과를 폐지(7개)또는 통합(44개)을 하는 내용 행정기구조례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그러나 세부내용을 보면 기구통합과 통폐합의 주 대상이 농업과 농촌지역에 치중되어있다는 것이 문제의 발단이다.

지난달 25일 진주시청브리핑 룸에서 진주시농민단체협의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농업기술센터를 농산물 도매시장으로의 이전 반대와 농업, 농촌 관련 행정기구의 대폭 축소를 강력 반대했다.

농업기술센터를 본청으로 이전하는 것은 농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의 하나였고 공간이 협소하던 구 시청 시절에는 이루어지지 못하다가 신청사 완공 후 옮겨 갔다. 농민들이 그렇게 요구했던 이유는 농업행정은 타부서와의 긴밀한 업무 협조가 필요하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그리고 이들은 현재 2개소에서 운영 되고 있는 영농상담소가 현장 농민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으며 가장 필요로 하는 부서임에도 불구하고 이번 기구개편에서 확대는커녕 그 2개소 마저 폐지한다는 것은 현장 지도 강화라는 이유를 내세우고 있지만 ‘빛 좋은 개살구’에 불과하다며 이번 개편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 농산물도매시장은 공간이 협소할 뿐만 아니라 소음도 커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경매하는 동안 그 소음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지경이며, 농업인이 찾아가 상담하고 행정을 보기에는 가능하지 않은 장소라고 주장 했다.

또한 이들은 농업, 농촌 관련 행정기구의 대폭 축소를 반대했다. 개편안 내용을 보면 농업, 농촌과 연관된 농업기술센터와 보건소는 정원(19명)이 9.2%, 읍면동 정원(19명) 4.1%가 감소한 반면, 본청은 무려 8.4%(53명)가 증원 되고 퇴직으로 인해 자연감소하는 농업직 정원에 대해 충원 계획을 전혀 세우고 있지 않고 있으며,  6급 계장의 경우 농업기술센터 3명, 농산물도매시장 2명, 읍면 10명등 최소 15명 이상의 담당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농산물 도매시장은 1과 2담당에서 농업기술센터 소득지원과 내의 1담당으로 대폭 축소된다.  이에 농민단체들은 “이것은 농업, 농촌을 외면하고 기업가식 효율성을 강조하는 천박한 농업관”이라며 “진주시장은 ‘전직 국회 농업 입법 전문위원’에 걸맞게 이번 행정기구조례안을 꼼꼼히 따져 농업, 농촌의 발전과 농민들의 바람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