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쌀 팔아주려고 농민 죽이는 꼴”

쌀대란 원인은 “정부의 실패한 쌀협상”
경남농민연대, 공동입장 발표

  • 입력 2010.09.08 16:45
  • 기자명 김황수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의 농민단체들이 가을 쌀대란을 앞두고 뭉쳤다.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 한국농업경영인경상남도 연합회, 쌀전업농 경상남도연합회 등 경남지역 주요 농민단체들이 경남농민연대(준)를 결성했다. 이들은 8일 ‘쌀대란 해결, 대북쌀 지원 재개 촉구’ 성명서를 각 언론사에 배포했다.

이들 단체는 이번 쌀대란의 사태의 원인으로 ‘정부의 실패한 쌀협상으로 인해 매년 의무수입 물량 증가’, ‘대북 쌀지원 전면 중단’을 꼽았다.

“올 해 의무수입물량만 32만톤이다. 수입쌀 팔아주기 위해 우리 농민들을 죽이고 있는 것이다. 지난 정권에서는 이를 타개하기 위해 선택했던 것이 바로 대북 쌀지원이다. 하지만 지금 매년 40만톤의 쌀이 갈 곳을 잃고 창고에 고스란히 쌓였다. 3년치 누적분이 자그마치 120만톤이다. 이는 올해 누적재고량 149만톤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양이다”라고 성명서를 통해 밝혔다.

또한, 지난달 31일 농식품부가 발표한 ‘쌀값안정 및 쌀 수급 균형 대책’에 대해서도 “쌀값 폭락을 일시적으로 둔화시킬 뿐, 오히려 48ha(전체 농지의 30%)의 농지전용 협의권한을 시·도지사에게 위임해 농지에 대한 투기를 조장한다. 땅 투기꾼들과 토건자본가들에게 노른자위 땅을 갖다바치겠다는 농업포기, 부동산 투기 부추기기 정책에 불과”하다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들은 오는 10일 ‘대북쌀 지원 재개’, ‘쌀 목표가격 21만원 보장’ 등 이같은 내용을 담아 경남도민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전농 부경연맹은 같은 날 도민대회에 앞서 ‘고 이경해 열사 추모, 쌀대란 해결, 4대강 사업 저지’ 경남농민대회를 한나라당 경남도당 당사 앞에서 갖고, 경남도민 선전전을 진행할 계획을 밝혔다.     <김황수진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