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한반도 긴장 풀 수 있는 열쇠 될까

북측, 수해 지원 품목에 쌀 공식 요청
농민단체 일제히 환영…대북 쌀 지원 요구 탄력 받을 듯

  • 입력 2010.09.08 14:08
  • 기자명 최병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측이 식량지원을 공식적으로 요청해 농민단체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오던 대북쌀 지원 요구가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농식품부를 포함한 정부 또한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대북 쌀 지원이 이뤄질지에 대한 관심도 모아지고 있다.

통일부는 지난 7일 “북한 적십자사는 지난 4일 한적 총재 앞 통지문을 통해 남측이 수해물자를 제공할 바에는 비상식량, 생활용품, 의약품 같은 것보다는 쌀과 수해 복구에 필요한 물자와 장비들을 제공하면 좋겠다는 의견을 보내왔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농민단체들은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정부에 통일 쌀 지원재개를 더욱 강하게 촉구했다. 이광석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은 “북측이 얼마나 절박했으면 이런 요구를 하겠는가. 특히 농민들이 지속적으로 주장했던 대북쌀 지원에 대한 입장은 변함이 없다”라며 “정부는 북측의 요구를 받아들여 당장 쌀을 보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 의장은 “대북쌀 보내기 운동을 더욱 확장시켜야 한다”라며 “쌀 지원을 기폭제 삼아 대북 지원량을 점차 늘려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요근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회장(농민연합 상임대표)도 “북측이 쌀을 지원했다는 소리를 듣고 매우 반가웠다. 그렇게 지원을 요청한 만큼 우리 정부는 당연히 그 요구를 들어줘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강석헌 전농 대협국장은 “통일부에서도 예전과는 분위기가 다르다. 반출신청을 위해 제출했던 서류를 꼼꼼히 검토하는 모습을 보이는가 하면, 부족한 서류를 보완해 달라는 요청을 하는 것을 보면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라고 말했다.

농민단체들은 통일부에서 쌀 반출허가가 나는 즉시 보낼 수 있게끔 모든 준비를 마친 상태이다. 이미 쌀 100톤은 도정이 끝나 포장이 완료 됐으며 운반수단 또한 민주노총 화물연대에 협조를 구해 놓은 상태이다. 

한편 남측의 통일운동 단체인 우리겨레하나되기운동본부는 신의주지역 주민들의 구호를 위해 식량을 제공키로 북측의 민족화해협의회와 지난 6일 합의했다. 

양측이 작성한 합의문에 따르면, 남측은 우선 1차로 쌀 100톤을 제공하고 이후 지속적으로 마련되는 식량을 제공키로 했다. 이를 위해 북측은 북측지역 내에서의 물자운송과 분배에 필요한 장비와 노력을 보장키로 했으며 물자수송은 개성육로를 통해 전달키로 합의했다.

이에 남측에서는 전농, 가톨릭농민회를 중심으로 100여톤의 쌀을 마련했다. 가톨릭농민회는  10여톤의 쌀을 모았으며, 나머지 90톤은 전농에서 마련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