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사료화에 이어 총체벼까지 등장

언발에 오줌누기 식 대책
총체벼로 전환하면 ha당 300만원 지급

  • 입력 2010.07.26 08:54
  • 기자명 연승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수산식품부가 묵은 쌀 36만톤을 가축사료로 사용한다고 발표한데 이어 총체벼 수매까지 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농식품부는 지난 5월에 벼 대신 다른 작물을 재배하면 ha당 3백만원을 지급하는 ‘논에 타작물 재배사업’으로 9천7백ha의 논을 신청받았고 이 중 5백14ha의 논에 조사료용 벼를 심었다.

그러나 당초 목표면적인 3만ha에 30%에 미치지 못하자 8월말까지 조사료용으로 전환신청을 받고 있다. 또한 타작물재배 신청을 하지 않은 농가들을 대상으로 총체벼를 수매할 계획을 갖고 있다.

총체는 이삭과 식물 전체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리는 이삭이 완전히 여물기 전에 수확을 해 사료용으로 쓰고 있다. 총체벼도 마찬가지이다.

총체벼 도입에 대해 농식품부 농산경영과 관계자는 “쌀 생산량이 늘어나는 것에 대비해 작년처럼 추가매입을 하는 방법이 아닌 사전에 막을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라며 “이달말에 지자체 담당자들과 회의를 거쳐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총체벼로 전환하게 되면 변동직불금을 받지 못하는 대신 ha당 3백만원을 받을 수 있다.

농민들은 총체벼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갖고 있다. 정정섭 전남도의원은 “쌀을 사료로 쓰는 것은 바다에 버리는 것보다도 못한 일”이라며 “쌀을 짐승에게 주는 것은 농민의 자존심을 짓밟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사료용으로 풀리면 시중에 유통돼 가격을 하락시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경북의 한 농민도 “한숨밖에 나오지 않는다 언발에 오줌누기 식 대책으로 해결될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연승우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