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감 ‘꽃봉오리 따기, 열매솎기’로 고품질 생산

  • 입력 2010.05.28 14:19
  • 기자명 한국농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농업기술원(원장 박민수)은 상품성이 뛰어난 최고 품질의 단감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단감 꽃이 맺히는 시기에 꽃봉오리 따기와 열매 솎기를 적기에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꽃봉오리 따기는 꽃피는 시기 약 1개월로 빠를수록 양분의 불필요한 소비가 억제되어 좋으나 지나치게 빠르면 기형 꽃봉오리가 발생할 수 있고 새 가지가 부러지기 쉬우므로 꽃피기 20일 경부터 시작하여 늦어도7일 전에 끝내는 것이 좋다.

꽃봉오리 따기는 기형 꽃봉오리와 생육이 늦어 자라지 않은 과실을 중심으로 하고 녹색이 짙은 꽃봉오리 1개를 남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과실이 달린 끝 부분이 40cm 이상 되고 세력이 강한 가지는 2~3개의 꽃봉오리를 남겨둔 다음 열매솎기를 해야한다. 열매솎기는 최종 과실량을 조절하는 작업이므로 자연적으로 떨어지는 시기가 끝난 직후인 7월 상순경에 하는 것이 좋다.

잎과 과실 비율은 나무세력이 안정됐을 경우에는 잎 20개, 세력이 강한 나무는 15개, 세력이 약한 나무는 25개를 기준으로 단감 1개를 붙여야 최고급 품질의 단감을 생산할 수 있다.

전남도농업기술원은 올해 4월의 저온과 일조부족으로 꽃피는 시기가 예년보다 7일 정도 늦어 지금이 최고 품질의 단감을 결정짓는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 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