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쌀 27톤 비정규직 노동자에게 전달

노・농연대투쟁 10대과제 발표
대북 쌀 지원재개・농어업재해보상법 제정 촉구
농민・노동자 기자회견 개최

  • 입력 2010.05.19 09:56
  • 기자명 최병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민들이 지난해 12월 북측으로 보내려던 벼 27톤을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투쟁지원과 지방선거에 출마한 노동자・농민후보의 당선을 위해 전달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 의장 이광석),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전여농, 회장 김경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 김영훈)은 지난 17일 영등포구 소재 전농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협약식을 진행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작년부터 폭락하기 시작한 벼 값은 이미 대북쌀 지원 중단으로 10만원 선이 무너졌으며, 구제역은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고, 올해는 이상기후로 인한 자연재해로 농사를 시작하기도 전에 한해 농사를 접어버려야만 하는 기막힌 현실에 한숨이 깊어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이명박 정부 들어서 대북 쌀 지원이 전면 중단된 채 북녘은 식량난으로, 남녘은 쌀 대란으로 고통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 전농, 전여농, 민주노총이 지난 17일 통일 쌀이 6개월 동안 쌓여있는 영등포구 소재 전농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쌀 대북지원 재개와 지방선거 승리를 다짐하고 있다.

 

실제 전농 등 농민단체들에 따르면 지난 2000년부터 2007년까지 차관형식으로 총 250만톤의 쌀이 지원되어 왔지만, 이명박 대통령이 당선되고 난 2008년 이후부터는 전혀 지원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날 기자회견에서 농민, 노동자들은 공동투쟁 10대 과제를 발표하고 이를 실현해 나가자고 결의했다.
이들은 ▷연대투쟁으로 민주주의 수호, 이명박 정권 심판 ▷노동자・농민후보 당선시켜 진보정치 실현 ▷6.15공동선언 이행, 한반도 평화통일 새 지평 개척 ▷개악된 노동조합법 전면 개정, 민주노조 사수 ▷공무원노조・전교조 탄압 막아내고 권리 쟁취 등을 다짐했다.

또 ▷비정규직 사용사유 제한, 권리보장입법 제정 ▷최저임금 현실화로 생활임금 쟁취 ▷WTO 신자유주의 개방농정 폐기, 식량주권 사수 ▷대북 쌀 지원 즉각 재개, 목표가격 21만원 쟁취 ▷이상기후의 철저한 피해조사 및 대책마련, 농어업재해보상법 즉각 제정 등을 공동으로 대응해 나가자고 밝혔다.

이광석 전농 의장은 “지금 통일 쌀이 적재되어 있는 이 현장은 평화를 사랑한다는 정부의 이중적인 작태를 여실히 보여주는 역사의 현장이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정부는 이런 모양으로 농민들을 무시・능멸하고 있다. 우리 농민들은 이 현장을 오래오래 기억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경순 전여농 회장은 “내년에도 농사지으며 살고 싶다는 농민들의 소박한 소원을 짓밟는 이 정권에게 노동자와 농민들의 큰 연대로 답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정의헌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길거리에 있는 벼를 보며 가슴이 아려온다. 쌀을 북쪽에 지원하고자 하는 농민들의 간절한 마음이 분통스럽다”라며 오는 지방선거에서 이명박 정권을 심판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전농, 전여농 등 농민단체들은 지난 2009년 한 해 동안 전국 각지에서 시민, 농민들의 힘으로 수확한 통일 쌀 100여톤을 인도적 차원으로 북측에 지원하기 위해 정부 측에 반출을 요청했으나 통일부가 반출허가를 내주지 않아 대북 쌀 지원이 이뤄지지 못했다. 이에 전농은 지난해 12월 23일 통일쌀 적재투쟁을 전개하며 27톤의 벼를 전농 사무실 앞에 적재한 바 있다. 

대북 쌀 지원과 관련 북측은 지난해 남측 농민단체들의 식량지원을 허락한다는 내용의 서신을 전농 측에 보내오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