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6·2지방선거농사를 잘 짓자

  • 입력 2010.05.17 12:57
  • 기자명 한국농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 지방선거 후보등록이 끝나고 본격적인 선거운동기간이 시작 되었다. 선거는 주민들을 대신할 일꾼을 뽑는 행사로, 민주주의 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선거의 역사를 보면 선거를 통해 훌륭한 일꾼을 뽑기 보다는 후보자의 선택기준으로 지연 학연 혈연이 우선 되는 경우가 많았다.

뿐만 아니라 금권에 휘둘리고, 관권에 표심이 왜곡된 경우도 적지 않았다. 결국 이러한 잘못된 선택으로 그 피해는 유권자인 주민들에게 고스란히 돌아오고 마는 것이다.

이번 6·2지방선거에서는 주민들을 대신해서 똑바로 일할 수 있는 일꾼을 뽑아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연과 금권 관권에 흔들리지 말고 후보자들을 똑바로 검증해서 투표를 해야 한다.

농업은 유래 없는 위기로 치닫고 있다. 이러한 농업의 위기 속에서 우리 농민 유권자들은 지방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들의 농업 현안에 대한 대책을 철저히 검증해야 한다. 특히나 다음 네 가지 현안에 대한 후보자의 입장을 확인해야한다.

첫째, 쌀값 폭락문제에 대한 대책은 무언인가? 지금 현재 쌀값이 20년 전 시세로 폭락하였다. 농업소득의 절반을 차지하며 농업의 근간인 쌀 산업이 위기로 치닫고 있다.

둘째, 이상 기후로 인한 기상재해에 대한 대책은?  올해 극심하게 나타난 겨울 장마와 저온현상 그리고 일조량 부족 등으로 농업피해가 막심하다. 앞으로도 이상기후로 인한 기상재해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것이다.

셋째,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구제역으로 축산 농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구제역의 확산으로 살처분 농가들이 졸지에 삶의 기반을 잃어버렸다. 이들 살처분 농가들이 조속히 원상을 회복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 그리고 가축 전염병 예방·방역에 관한 장기적 대책이 필요하다.

넷째, 무상급식문제에 대하여 후보자들의 입장을 명확히 확인해야 한다. 초·중·고등학교의 무상급식 실시 여부는 농업에 새로운 변화를 좌우할 중요한 문제가 될 것이다.

선거는 정치권력에 유권자들이 큰 소리 칠 수 있는 유일한 기회이다. 이번 기회에 농민을 업신여기고 농업을 천시하는 후보자들을 심판해야 한다.

그리고 농업을 지키고 농민을 위하고 농촌을 발전시킬 수 있는 후보를 골라내야한다. 종자를 잘못 선택하면 한 해의 농사를 망친다. 그러나 선거농사를 잘못하면 최소 4년을 고통 속에서 지내야한다. 앞으로 남은 20일, 쭉정이 골라내듯 불량 후보들을 골라내고 알찬 후보를 찾아내는 시간이 되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