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 콩 재배 관건은 집중호우

  • 입력 2010.05.03 16:10
  • 기자명 김규태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에서 콩을 재배할 때는 품종 선택과 여름철 배수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논은 물 빠짐이 좋지 않은 점질 토양이므로 파종이 끝나면 가장자리 둘레에 배수로를 깊게 파서 집중 호우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논 콩 재배에 알맞은 장소 선정은 과거에 밭을 논으로 전환하여 이용하고 있는 곳을 택하거나 인근 시․군 농업기술센터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름철 집중 호우 시 침수 우려가 없고 비가 그친 후 바로 물 빠짐이 가능한 토양이어야 하며, 침수에 대비하여 지대가 높고 경사(2~7%)가 있는 지역의 논이 유리하다.

논 재배에 알맞은 콩 품종으로는 태광콩, 대풍콩, 대원콩, 소명콩, 소원콩 등이 있다. 논 토양은 비교적 비옥하여 콩알이 굵어지고 성숙이 늦어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나물콩은 100립중이 10g이하인 품종이 적당하며 성숙이 지나치게 늦은 품종은 피하는 것이 좋다.

논 콩의 파종적기는 중부지방의 경우에는 5월 하순 ~ 6월 상순이고 남부지방에서는 6월 상순 ~ 하순이다. 논은 밭보다 토양의 양분과 수분조건이 양호하므로 심는 거리를 밭에서 보다는 넓게 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논 콩은 지상부 생육은 왕성하지만 뿌리가 땅속깊이 뻗지 못하고 지표면 근처에 분포하게 되어 잘 쓰러지게 됨으로 토양검정에 의한 시비처방을 하면 더욱 좋다. 또한, 콩의 자반병과 뿌리썩음병 방지를 위하여 개화기 전후에 베노밀 수화제 같은 살균제를 살포하여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