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유전자조작 쌀 재배 허용 논란

‘다국적기업의 음모’ 염려도

  • 입력 2010.03.22 10:38
  • 기자명 연승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이 지난 11일 전국 인민대표대회와 전국 정치 협상 회의인 양회에서 유전자 조작 작물의 인가가 논란이 되고 있다고 중국 언론사인 시대 주간이 전했다.

양회 개막의 직전, 국사 학회의 스 티에살 전 사무국장, 중앙 민족 대학의 장굉 아키라 교수, 농업 연구자 리 체핀 씨 등 각계의 전문가 1백명이 연명으로 전국 인민대표대회 앞의 GMO(유전자조작농산물)에 대한 우려를 담은 공개 서한을 발표했다.

이들은 서한에서 “바이오 에너지 산업과 농작물이 국제 사회에서 무기가 되고 있는 지금, 2009년 11월에 중국 농업부 관계 부국은 유전자 조작의 벼와 양파의 상품화를 인가해 중국은 세계에서 처음으로 주요 곡물의 유전자조작을 인가한 국가가 됐다”며 “우리는 안전성에 대해 더 논의가 계속 되고 있는 유전자조작을 주곡에 적용을 인가하는 것은, 민족과 국가의 안전을 위협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국 정치 협상 회의 위원이며 벼 연구의 제일인자인 유엔 론핀 씨는 “유전자 조작 식품이 인류에 대해서 악영향이 있을지. 그것을 확인하는 유일한 방법은 실제로 실험하는 방법 밖에 없다”며 유엔 씨는 최초의 실험대상자가 돼  만약 2세대에 걸쳐 영향이 없는 경우 문제가 없다고 판달할 수 있다고 강력 항의했다고 전했다.

지난 7일에는 유엔 씨의 발언을 계기로 전국 정치 협상 회의에 GMO의 인가를 의문시하는 제안이 제출됐다. 인간이 먹는 주요 곡물의 인가로서는 중국이 세계 최초이며, 미국과는 사정이 다르다고 비판하고 있다. 또한 GMO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다국적기업인 국제 종자 기업의 음모라며 경계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중국 정부가 중점 연구 분야로 GMO를 지정함으로써 중국의 대학 연구기관에서는 현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 연구에 다국적기업들이 많은 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국적 기업의 자금지원으로 중국 연구자들은 다국적기업을 위해서 일하는 ‘731 부대’가 되는 것은 아닌지, 중국의 국가 이익과 반하는 것은 아닐까라는 염려가 퍼지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